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LG유플러스 LTE 1주년.. "음성통화도 LTE로 HD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롱텀에볼루션 1주년을 맞은 LG유플러스가 올 하반기에는 LG유플러스는 데이터는 물론 음성도 패킷으로 제공하는 ALL-IP기반의 VoLTE (Voice over LTE)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 및 임원들은 LG유플러스 상암사옥 마리스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세계 최고의 VoLTE 상용화 및 VoLTE 특화 서비스를 주도하겠다고 발표했다.
VoLTE는 자연의 소리에 가까운 HD급 음성품질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LG유플러스는 AMR와이드밴드(Adaptive Multi Rate Wideband) 코덱을 채용하고 2배 이상 넓은 대역폭을 활용해 서비스를 상용화 한다는 방침이다.

기존의 이동전화가 상대적으로 좁은 200~3400Hz 대역의 코덱을 이용해 주변의 소리가 제거되고 약간 탁한 느낌의 음성만을 전달했던 것과는 달리 VoLTE는 50~7,000Hz의 폭넓은 대역을 활용해 음성품질의 차원이 다르다는 것이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부터 VoLTE 제공을 위해 단말, 네트워크, 서버 등의 107개 항목에 대한 테스트를 실시해 왔으며, 7월초에는 VoLTE 소프트웨어를 장착된 단말기로 망연동 테스트 등 마무리 작업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VoLTE 통화 중에 실시간으로 상대방과 같은 화면을 보여주면서 지도, 음악, 뉴스, 사진 등의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자동차 안에서도 LTE 스마트폰으로 n-스크린을 제공하는 등 All-IP 기반의 LTE 특화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PC에서나 가능하던 스트리트 파이터, 위닝일레븐 등 인기 게임을 스마트폰으로 다운받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OS(운영체계), 단말에 상관없이 클라우드 형태로 즐길 수 있는 C-게임즈를 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LG유플러스는 끊김 현상을 일으켰던 기지국 간 신호 간섭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차세대 기지국 기술인 'Frequency Selective Scheduling'(FSS)과 Cloud-RAN을 구축해 연말까지 전국에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FSS는 신호가 가장 좋은 주파수 채널을 골라 자동 할당해 최적의 빠른 데이터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고, Cloud-RAN은 기지국 간 무선 할당자원을 서로 공유해 간섭을 제어하는 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LTE가입자 및 데이터 트래픽 증가에 맞춰 1일부터 기존 LTE 서비스를 제공하는 800MHz과 2.1GHz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사용해 데이터 전송속도를 높이는 LTE 멀티캐리어(Multi Carrier)상용망을 구축키로 하고, 하반기 출시 단말기에 이 기능을 탑재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LTE 데이터 트래픽 분산을 위해 하반기에 LTE와 와이파이 간 자동 전환 기술(ANDSF)을 도입해 쾌적한 무선 환경을 제공키로 했다. 고객이 인위적으로 와이파이를 설정하지 않아도 가장 좋은 와이파이 신호를 잡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내년 하반기에 서로 다른 주파수 대역을 하나로 묶어 데이터 전송 속도를 두 배로 향상시키는 캐리어 애그리게이션(Carrier-Aggregation)을 도입키로 하는 등 LTE 어드밴스드(Advanced) 시대를 선도키로 했다.



심나영 기자 sn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