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다이어트]돈보다 귀한 W…절약女 절전男 절절하게 일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창간기획 'E다이어트가 파워경제 첫걸음'

모두 에어컨을 켜면 대한민국이 꺼집니다. 에너지를 조금씩만 줄여도 경제가 뜁니다. 여름철 '전력고개'를 넘기 위해 공공ㆍ기업ㆍ금융 부문과 소비자의 지혜를 담습니다. 아시아경제가 지식경제부, 에너지관리공단과 함께 에너지 절약의 화두를 제시하고 민간 부문의 절전 현장과 노력을 소개합니다.<편집자주>

<2>산업계 '자린고비' 전략
-삼성, 재킷벗고 반팔셔츠..가족참여 캠페인도
-현대重, 평일에 쉬고 전기 덜쓰는 공휴일 근무
-조선사, 전력피크 제어·수요조정제 실시
포스코는 지난 4월부터 매주 월요일을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날’로 정했다. 포항제철소 직원들이 5~10명이 함께 출발해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전거 전용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4월부터 매주 월요일을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날’로 정했다. 포항제철소 직원들이 5~10명이 함께 출발해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전거 전용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산업부]올 여름 강남 삼성맨은 처음으로 재킷을 벗어던졌다. 포항 포스코맨은 매주 월요일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한다. 울산 현대중공업맨은 공휴일에 근무하고 대신 평일에 이틀 쉰다.

재계가 에너지 다이어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가적 전력수급 위기상황을 맞아 그간 진행해온 각종 에너지 절감책보다 한층 고강도의 절전을 주문, 일상생활화에 나선 것이다. 조선, 기계 등도 생산공장에서 주간 예고 수요 조정제도를 실시, 피크 시간대 전력 사용량을 줄이는 데 힘쓰는 모습이다.

삼성그룹은 이달부터 9월까지 그룹 전 임직원과 가족까지 참여하는 대규모 절전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생산현장에서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생산 이외 지역의 조명, 공조제어 비가동 설비의 전원을 모두 차단하는 스마트세이브가 실시된다. 사무실에서도 업무상 불필요한 전기 사용은 제한된다.
이 같은 절전 캠페인은 일터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임직원들이 각 가정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의 코드를 빼는 등 근검절약을 생활화하도록 장려되고 있다. 본사 사무직 임직원은 사상 처음으로 여름 재킷을 벗었다. 서초 삼성사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은 평소 외부 기업인과의 비즈니스 활동이 많았던 탓에 더운 여름에도 재킷을 입도록 해왔으나, 올해는 사상 최대의 전력대란으로 인해 반팔셔츠나 티셔츠 착용을 허용했다.

현대기아차 역시 본사 조명을 고효율 램프로 교체하고 시간대별 절전을 진행 중이다. 실내온도 또한 정부 권장온도에 맞췄으며 위생설비 절수기 설치, 중수 재활용 등을 통한 에너지 다이어트를 진행중이다. 임직원 스스로 생활속에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도록 의식을 개선하는 활동도 회사차원서 이뤄지고 있다. 분기별 전 공장 차원의 캠페인은 물론 순찰활동, 에너지 절약스티커제도 등이 대표적인 예다. 아산공장은 전 공장의 화장실에 조명이 사람의 출입에 따라 자동 온오프되는 카운터 센서를 설치할 예정이다. 펌프의 전기 사용량을 절감해주는 고효율 인커터, 가스직화식 공조기 교체, 절수형 샤워기 설치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시설투자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POSCO홀딩스 는 에너지 절감마인드 활동을 전개중이다. 포항제철소는 매주 월요일을 자전거 타고 출퇴근하는 날로 지정했다. 분기 1회씩 에너지 절감 강화 워크숍도 실시된다. 포항제철소는 최근 전체 사용량 대비 1.4%의 전력 절감을 목표로 내걸었다. 금액으로는 675억원이 예상된다. 이번 에너지절감 TFT활동에는 노경협의회와 함께 공장단위의 전직원이 동참하게 되며, 분기 1회 각 부문 부소장이 주관한 멘토링회의를 통해 실적을 점검한다.
[E다이어트]돈보다 귀한 W…절약女 절전男 절절하게 일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현대제철 은 인천, 포항, 당진 등 사업장 인근 100세대를 대상으로 주택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진행중이다. 또한 주부들로 구성된 가정에너지 코디네이터 2기를 발족해 저소득층 가정의 에너지절감을 돕는다. 기수별 코디네이터 50명은 월 1회 신청가구를 방문해 에너지 고효율등 교체, 대기전력 및 주택 열손실 점검작업을 펼친다.

조선, 기계업체들은 이달부터 전력피크 제어, 주간 예고 수요조정제도 등을 통해 에너지 절감에 나섰다. 수요조정제도란, 한전이 지정하는 특정일에 최소 3000kw를 추가로 감축하는 규정이다. 한화오션 은 사용량이 목표 제어 전력량에 근접할 수록 단계적 조치를 취하는 전력피크제어를 실시한다. 야드 내 전기에너지의 약 30%를 차지하는 압축공기를 지정된 용도로만 사용하고, 몇 천대에 달하는 야드내 에어컨은 27도를 준수하며, 공장 조명은 주간이나 사람이 없는 곳에서 끄는 것이 원칙이다.

두산에너빌리티 HD한국조선해양 도 수요조정제도를 채택했다. 현대중공업은 또 국가 전력난 해소를 위해 상대적으로 전력수요가 떨어지는 공휴일에 근무하고 평일에 이틀간의 대체휴일을 갖기로 했다.
에쓰오일 온산공장 직원들이 아침 출근길 정문에서 에너지 절감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에쓰오일 온산공장 직원들이 아침 출근길 정문에서 에너지 절감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에쓰오일은 향후 5년간 연료, 전기, 수증기, 물 등의 에너지 비용 1000억원 절감을 목표로 에너지 절약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에쓰오일 온산공장은 이달부터 9월까지 전사적인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전개한다. SK이노베이션도 울산석유화학단지 인근 화학공장에서 발생한 폐열 스팀을 재활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연간 7500만리터의 벙커C유를 절약하는 한편, 11만2000t의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가고 있다. 이를 통한 원가절감 효과는 연간 140억원 수준에 달한다.

해운ㆍ항공업계는 특히 유가절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항공기 엔진을 주기적으로 씻어내 엔진 출력을 높인다거나 승무원 개인 수하물을 최소화하는 식이다. 또한 선박은 노선별 최단거리를 운항하고 물의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선체 디자인을 조정하거나 선체의 마찰 저항을 감소시켜 연료 소모를 절감할 수 있는 실리콘 페인트 작업 등을 진행 중이다.



산업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