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훼미리마트, 22년만에 'CU'로 간판 바꾼다(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훼미리마트가 22년간 사용해온 간판을 '씨유(CU)'로 바꾼다.

홍석조 BGF리테일(구 보광훼미리마트) 회장은 18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간담회를 열고 '훼미리마트'를 8월1일부터 독자브랜드인 'CU'로 교체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브랜드명인 CU는 'CVS for YOU'를 줄인 표현으로 고객과 가맹점을 위한 새로운 편의점을 만들겠다는 BGF리테일의 의지가 담긴 브랜드명이다.

▲훼미리마트의 새로운 브랜드 명

▲훼미리마트의 새로운 브랜드 명

AD
원본보기 아이콘

홍 회장은 "7200여개 편의점을 운영하고 있는 훼미리마트가 22년간의 노하우를 대한민국 고유자산화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우리 자신의 브랜드를 가져야 할 때라고 생각했다"고 독자브랜드 론칭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7200여개 매장에 대한 간판, 매장 구성 등 브랜드 교체작업은 8월1일부터 10월말까지 3개월에 걸쳐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백정기 BGF리테일 사장은 "이번 브랜드 교체가 단순히 간판과 인테리어 교체작업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평균 면적 66㎡인 국내 편의점에서 효율적인 집기 배치와 상품 운영, 싱글패밀리 증가에 따른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 가맹점주의 점포운영 효율성 극대화 등을 위한 변화를 일궈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BGF리테일은 브랜드교체와 무관하게 일본 훼미리마트와 전략적 관계는 계속 유지된다고 전했다. 훼미리마트는 지난 1990년 10월 일본 훼미리마트와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국내에 처음 문을 열었다. 일본 훼미리마트는 지난해 말 기준 23.48%의 지분을 갖고 있다.

홍 회장은 "브랜드 교체와 관련해 일본 훼미리마트와의 관계는 문제없이 정리됐다"며 "향후 간판 교체시기는 물론 일정 기간 동안 다른 기업이 '훼미리마트' 간판으로 국내에서 사업을 못 하도록 한 계약까지 맺었다"고 설명했다. 또 바뀌는 'CU'간판에도 훼미리마트와 함께 한다는 의미로 'with Family Mart'라는 문구가 포함된다.

현재 BGF리테일의 지분구조도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말 기준 보광훼미리마트의 지분은 홍석조 회장이 최대주주로 전체의 35.02%를 보유하고 있고, 일본훼미리마트가 23.48%를 확보하고 있다.

BGF리테일은 브랜드명 교체와 함께 신규점과 리뉴얼 점포부터 '21세기 한국형 편의점'이라는 모델을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상품군을 확대하고, 인테리어도 개선한다는 것. 이를 바탕으로 홍 회장은 "21세기 한국형 편의점을 조기 정착 시키고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편의점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포부를 내보였다.

BGF리테일은 3대 주력 사업군인 '소매유통-물류', 식품제조-외식', '정보-생활서비스' 분야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2020년 매출 10조원대의 종합유통서비스회사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홍 회장은 "우선 CU 브랜드의 정착과 안정화를 거친 뒤에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