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고 '갤럭시S2' 이렇게나 싼 게 말이 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갤노트 타 통신사보다 최대 13만원 저렴...3G망 없어 유심 이동 안돼 불편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단말기 자급제가 도입된 후 중고폰 매입이 활발해지면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중고폰 중 LG유플러스 중고폰 가격이 가장 싼 것으로 드러났다. 같은 중고 휴대폰 기종이라도 이통 3사 중 어느 통신사 기종이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컸다.

지난 5월 중고폰 매매 사이트에서 판매된 갤럭시 노트의 평균 가격은 SK텔레콤 61만1000원, KT 58만4000원, LG유플러스 47만3000원이었다. 스카이 베가 LTE의 경우 41만3000원(KT), 38만9000원(SK텔레콤), 31만6000원(LG유플러스)순이었다. 15일 해당사이트에서 갤럭시S2는 SKT가 28만5000원, KT가 27만2000원, LG유플러스가 13만4000원으로 LG유플러스가 평균적으로 낮은 가격에 팔리고 있다.
LG유플러스 중고 단말기의 가격이 타 통신사보다 낮은 이유는 무엇보다 현재 중고폰 시장 자체가 3세대 중고 휴대폰 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LTE(롱텀에볼루션)이 인기를 끌며 3G에서 LTE로 갈아타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고, 기존 2G폰은 아예 중고폰으로 내놔도 거의 팔리지 않는다. LG유플러스는 SK텔레콤, KT와는 달리 3세대 이동통신 방식의 WCDMA망이 없다. 대신 2.5G망이라 불리는 CDMA-EVDO망을 써 통신사 간 유심 이동이 불편하다.

이 때문에 SK텔레콤용 중고폰을 산 이용자는 KT의 유심칩을 끼워 쓸 수 있고, KT 중고폰도 SK텔레콤 유심칩을 끼워 사용할 수 있지만 LG유플러스는 호환이 안 된다. 중고폰을 매매하는 네티즌들도 "중고폰을 고를 때도 LG유플러스는 유심 이동이 안된다는 걸 반드시 알아둬야한다" 거나 "LG유플러스 2.5G 스마트폰은 해외 로밍이 안 돼 해외에 나갈 때는 임대폰을 사용해야 한다"는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반대로 SK텔레콤과 KT는 유심이동이 자유로워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다는 분석이다. 해외로밍이 된다는 것도 LG유플러스에 비하면 장점이다. 한편 아이폰의 경우에는 오히려 예전 모델을 찾는 경우도 있어 KT가 최초로 출시한 아이폰3G(16GB)모델의 경우 출시된 지 2년 반이 넘었지만 최대 19만원선으로 비교적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심나영 기자 sn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