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거 때 눈을 크게 뜨고 보면 목돈이 생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시 선관위, 19대 총선때 '선파라치'에게 최대 1500만원 상금 지급...금품 받은 유권자에겐 '과태료' 폭탄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선거 때 눈을 부릅뜨고 봐라. 목돈이 생긴다."

인천 지역에서 지난 19대 총선 당시 후보자들의 위법 행위를 신고한 '선파라치'에게 1인당 최대 1500만원 가량의 상금이 지급됐다.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12일 유권자에게 금품과 향응을 제공한 선거 관계자 36인에게 모두 1990만3000원의 과태료를 부과했으며, 신고자에게는 총 271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가장 많은 상금을 받은 사람은 한 후보자의 측근이 유권자 60여명을 모아 놓고 주류·음식물 등 향응을 제공한 사실을 신고한 A씨였다. 지불된 음식값의 50배 가량인 1490만원을 포상금으로 받았다.

또 자원봉사자에게 대가를 제공하고 선거구 내 친목단체에 식사를 제공한 사실을 신고한 B씨와 C씨도 각각 760만원과 460만원의 포상금을 받았다.
반면 후보자로부터 금품·식사 등을 지급받은 유권자들에겐 과태료 폭탄이 떨어졌다.

후보자 D씨의 출판기념회에서 식사와 저서 등을 제공받은 유권자 36인에게는 책값의 30배인 45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선관위는 후보자 공천대가 수수행위, 불법선거운동조직 설치·운영행위, 금품·향응 제공 등 매수·기부행위 등 공명선거를 해치는 중대 선거범죄를 신고한 자에게는 최고 5억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금품을 받은 자나 다른 사람의 지시에 따라 금품을 제공한 자가 자수한 경우에도 형을 감경 또는 면제하거나 최고 5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반면 금품 등을 제공받은 자에게는 최고 50배에서 10배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다.

인천시 선관위 관계자는 “올해 12월 19일 실시하는 제18대 대통령선거에서도 불법선거운동 등 선거범죄를 신고한 사람에게는 최고 5억원의 포상금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국번 없이 1390으로 신고하면 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