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구청들 업무추진비 공개 확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포구 성북구 성동구 동대문구 등 구청들 구청장 뿐 아니라 과장, 동장 업무추진비도 공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서울시 자치구들마다 업무 추진비 공개 범위를 확대하는 등 투명행정을 향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마포구 성북구 성동구 서대문구 등 25개 구청중 많은 구청들은 구청장 업무 추진비뿐 아니라 각과, 동장 등으로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

박홍섭 마포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는 기관장 업무 추진비를 보다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투명행정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7월부터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대상을 확대, 동주민센터, 보건소를 포함한 전 부서로 확대한다.

이로써 마포구는 전 부서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매월 공개키로 했다.
구는 지난해부터 구청 홈페이지에 구청장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공개해왔으나 행정 투명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해 공개 대상을 구청장 뿐 아니라 전 부서로 넓혔다.

이에 따라 다음달부터 부구청장를 시작으로 8월 국장, 9월 동장과 각 부서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공개 대상이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공개 내역은 각 부서 기관운영 업무추진비와 시책업무추진비다.

김영배 성북구청장

김영배 성북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주민들이 보다 쉽게 정보 확인을 할 수 있도록 마포구청 홈페이지 내 정보공개 게시판에 ‘업무추진비 공개’ 코너를 별도로 만들어 7월부터 게시할 예정이다.

또 통합자금관리시스템을 이용한 법인카드 집행실태 자체 점검과 감사담당관의 집중 모니터링 등을 통해 예산집행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성북구(구청장 김영배)는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공개 범위 확대와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청탁등록시스템’ 운영, 구민감사관 운영 내실화, 간부 공무원 청렴도 평가 등 청렴 행정을 위한 57개 추진과제를 선정, 시행하고 있다.

구는 특히 지난해부터 시행해 오던 ‘구청장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를 예산집행 투명성 제고와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국장급 이상 구청 간부와 동장까지로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성동구(구청장 고재득)도 예산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전부서의 법인카드 사용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강화에 나섰다.

고재득 성동구청장

고재득 성동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앞으로 통합자금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카드 사용내역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유흥업소, 심야시간사용, 관외지역 사용 등 부당 사용내역에 대해서는 감사담당관의 조사를 별도 시행한다.

전부서에는 건당 50만원이상 업무추진비와 건당 100만원이상 업무추진비 이외 경비에 대해서 매월 1회 내부 행정망에 공개하도록 의무화 했다.

신용카드사나 금융기관외에 대형할인점, 문구점등에서 구매금액에 따라 적립해 주는 인센티브는 개인적립카드에의 적립은 절대 불가하며 불우이웃돕기나 사무용품 구매 등 행정용도로의 사용을 의무화했다.

또 법인카드 발급시 원칙적으로 국내전용카드발급을 의무화하고 카드 사용시 매출전표 서명란에 사용자의 소속, 성명을 반드시 기재하도록 함으로써 카드 사용을 엄격히 했다.

구는 앞으로 법인카드 사용에 관한 전직원 교육을 실시하여 부당집행을 사전에 예방하고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

고재득 구청장은 “그 어느때 보다 재정형편이 어려운 상황이여서 업무추진비와 기본경비 등도 지난해 대비 10%내외 절감 편성했다”며 “어려운 여건이지만 예산집행에 있어서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교육?복지 등 주민들의 염원사업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올 1월부터 전 부서 업무 추진비 공개를 단행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