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산지방재 실무자 홍콩 파견·전담조직 일원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홍콩을 방문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 공무원 한 명을 홍콩 산사태청으로 알려진 GEO(Geotechnical Engineering Office)에 올 하반기 중 파견하는 것을 추진 중이다. 해당 공무원은 단순 교육연수가 아닌 파견근무를 통해 홍콩의 산사태 방지 기술 등을 습득해 서울시 정책에 반영토록 했다. 또 박 시장은 이번 홍콩순방에서 산사태 대응을 위한 전담조직을 일원화하기로 했다.

박 시장은 11일 오전 홍콩에서 반복적인 산사태를 겪은바 있는 Pa mei(파메이)와 Yu Tung Road(유통로드) 등 관련 지역들을 둘러보고, 산지방재시설을 꼼꼼히 살폈다. 그는 또 홍콩 GEO와 서울시 간 '산림보전을 위한 상호협력협약서' 체결을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GEO에 5~6급 정도의 실무급 공무원을 협력관으로 하반기 중 6개월 동안 파견할 계획이다. 시 인력개발원에서 공개경쟁을 통해 선발하며, 산지방재 관련 경력과 지식, 어학 등 기준으로 평가하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협력관이 GEO에 상주하면서 홍콩 산사태 방재 시스템을 서울과 비교해 벤치마킹하고 수시로 서울의 산지방재관련 정책을 발표하며 서울시의 사면녹화기술도 전수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GEO는 지난 1977년에 설립된 기관으로 현재 600여명의 전문인력과 기술자들이 포진해 있다. 이곳에서는 홍콩내 비탈면 6만개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사면관리공법 등 관련 업무를 모두 주관한다. 홍콩은 과거 매년 평균 300개의 산사태와 반복적인 낙석이 발생한 산사태 빈발도시였지만 GEO설립 후 산사태가 20~30건으로 현저하게 줄었다. 지난해 홍콩의 산사태 위험저감 예산은 우리돈으로 1573억원이다.
서울시는 협력관 홍콩 파견과 함께 산지방재과, 주택관리과, 도로관리과 등 3개부서에서 관리중인 사면관리와 산사태 대응을 위한 산림 및 토목조직을 일원화해 산지사면 전담관리 조직을 하반기 중 신설한다. 현재 서울시는 북한산, 불암산, 관악산, 우면산 등 5개 위험산지에 대해 위험사면을 선정하고 이달 말까지 예방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어 시는 이달부터 내년 4월까지 사면 전수조사, 산지관리 시스템 정보전략계획을 수립하고 사면관리시스템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총 167개소 산사태 피해우려지 인근 주민 6000명의 전산이 등록돼 산사태 예 경보 문자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박 시장은 지난 10일부터 12일 1박 3일간 홍콩으로 일본에 이어 두 번째 해외 방문길에 올랐다. 그는 이날 오후 5시(현지시간) 홍콩창의력 학교에서 열리는 아시아 사회혁신 네트워크인 'SIX Asia' 창립식에 참석, 기조연설을 한다. 식스(SIX : Social Innovation eXchange)는 세계적인 사회혁신가들의 연대와 협력을 위해 창립된 사회혁신 글로벌 네트워크로, 비영리단체, 사회적기업, 공공기관, 교육기관, 학계, 연구소, 지방정부, 글로벌기업에 이르기까지 4000여개의 기관과 개인이 참여하는 커뮤니티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