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라이프]'난 특별해'..스페셜 에디션 인기몰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쉐보레 스파크 SM3 미니 등
여성고객 젊은 남성 겨냥해
특별한 외관 강조한 특판 차량 내놔


쉐보레 스파크 타투(앞)&스트라이프 에디션(뒤)

쉐보레 스파크 타투(앞)&스트라이프 에디션(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자동차 업계에 '스페셜 에디션' 바람이 불고 있다. 특정 고객층을 겨냥한 제품 포지셔닝으로 브랜드 이미지 향상 뿐 아니라 판매에도 도움이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내고 있다.
한국GM, 르노삼성 등 국산차 업체들은 물론이고 미니(MINI) 등 수입차 브랜드들도 올 들어 잇달아 제품을 선보이면서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한국GM은 올 2월부터 준중형인 크루즈 더 퍼펙트 블랙 모델 판매에 돌입했다. 블랙 컬러로 마감 처리된 17인치 블랙 알로이 휠과 블랙 컬러의 가죽 시트가 함께 적용돼 고급스럽고 스포티한 스타일을 연출했는데 지난달 판매대수는 크루즈 전체 내수 판매 총 15.4%를 차지할 정도로 많았다. 스페셜에디션의 판매비중이 일반적으로 10% 내외라는 점을 감안하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어 3월에는 경차인 쉐보레 스파크 타투 및 스트라이프 에디션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타투에디션과 스트라이프에디션은 전체 스파크 판매량의 각각 5~6%, 3~4%를 차지한다.
스파크 스페셜 에디션은 여성고객 강화와 남성고객 확대에 초점이 맞춰졌다.

타투 에디션은 지난해 좋은 반응을 얻은 핑크 스파크에 대한 젊은 여성 고객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모델이다. 고객 선호도 1, 2위를 차지한 인기 컬러인 삿포로 화이트와 모나코 핑크 컬러의 외장에 타투 모양의 데칼을 부착해 한층 여성스러운 느낌을 더한 제품이다. 특히 모나코 핑크 컬러의 경우 인테리어에도 핑크 컬러를 적용했으며 삿포로 화이트의 경우 국내 경차 최초로 화이트 컬러의 15인치 알로이휠 및 같은 색상의 사이드 미러 캡이 적용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스트라이프 에디션은 25~35세의 젊은 남성을 겨냥한 모델이다. 기존 화이트, 블랙, 실버 외장 컬러에만 한정됐던 색상을 블루, 아이슬란드 블루, 레드, 브라운, 그린 등 전체 8가지로 확대했다. 스트라이프 에디션에는 블랙 인테리어 및 블랙 컬러의 15" 알로이휠을 적용해 세련미를 더했다.

한국GM은 지난해 트랜스포머에디션을 한정수량으로 판매했는데 출시 석달 만에 완판된 바 있다.
SM3 보스 에디션

SM3 보스 에디션

원본보기 아이콘

르노삼성 역시 스페셜에디션 바람몰이에 나서고 있다. 지난 3월 SM3에 명품 오디오 보스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한 'SM3 보스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했다. 지난달 SM3의 국내 판매대수는 3024대인데, 이 가운데 보스 에디션의 비중은 5% 정도였다.

르노삼성이 보스 에디션을 선보인 것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고객층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회사 관계자는 "브랜드 이미지에 변화를 주기 위해 보스 에디션을 선보였다"고 말했다.

회사측은 보스 스페셜 에디션 전용 트림만의 특별함을 강조하기 위해 B-필러 하단부(운전석 하단부)와 트렁크 리드에 보스 외장 엠블럼 장착 및 오디오 전면 하단부에 '사운드 바이 보스'를 프린팅했다.

르노삼성은 SM3에 이어 최근에는 SM5에도 보스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한 'SM5 보스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였다. 기존 트림과의 차별화를 위해 내ㆍ외장 디자인을 블랙&화이트로 연출하기도 했다.
미니 베이스워터

미니 베이스워터

원본보기 아이콘

수입차 업체들은 한정판 스페셜에디션을 선보이고 있다. 미니는 런던올림픽 개최를 기념해 최근 베이커스트리트와 베이스워터, 컨버터블 하이게이트 등 3종을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지난달 부산모터쇼에서 선보인 스페셜 모델은 미니의 고향이자 영국 수도 런던에서 개최되는 하계 올림픽을 맞아 런던의 지명을 차 이름으로 사용했다. 외장 색상에 변화를 준 모델들로 이달부터 1년 동안만 판매된다.
미니 베이커스트리트

미니 베이커스트리트

원본보기 아이콘

쿠퍼와 쿠퍼D 등으로 구분되는데 쿠퍼 베이커스트리트는 122마력, 최대토크 16.3㎏ㆍm, 정지에서 시속 100㎞ 도달시간은 10.4초다. 쿠퍼D는 112마력에 최대토크 27.5㎏ㆍm, 시속 100km까지 소요 시간은 10.1다. 공인연비는 각각 15.2㎞/ℓ, 쿠퍼D는 20.5㎞/ℓ에 달한다.

미니 베이스워터는 쿠퍼S와 쿠퍼SD 모델의 엔진을 얹었으며 컨버터블 하이게이트는 최고 122마력, 최대토크 16.3㎏ㆍm에 달한다.
미니 하이게이트 컨버터블

미니 하이게이트 컨버터블

원본보기 아이콘

스마트코리아는 국내에서만 한정판매하는 '스마트 포투 스페셜에디션'을 출시했다. 이 모델은 20대 한정으로 제작, 판매하는 신차로, 기존 스마트 포투 카브리오 차량을 기반으로 차 문이 위로 열리는 걸윙 도어를 새롭게 채택해 관심을 끌고 있다.

스마트코리아는 차량의 실내외 및 휠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시스템도 확대해 특별한 '나만의 스페셜 에디션'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외관은 총 8가지, 실내는 3가지 색상의 선택이 가능하며 소프트 톱 역시 블랙, 레드, 블루 세 가지 중에서 고를 수 있다. 여기에 휠에 적용되는 포인트 컬러는 소비자가 선택한 어떤 색상도 적용 가능하다.

인테리어 컬러와 동일하게 적용되는 패브릭 시트는 수제작 가죽 시트이며, 스페셜 에디션 차량의 고유 번호를 자수로 새겼다.

기아차는 국내가 아닌 미국에서 스페셜 에디션을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햄스터 스페셜 에디션을 판매했던 쏘울이 올해에는 짙은 브라운 색상을 입은 '캐니언 스페셜 에디션'으로 탈바꿈했다.

이 모델은 1000대 한정 판매 예정으로 수출 중이다.
기아차 쏘울 캐니언

기아차 쏘울 캐니언

원본보기 아이콘




최일권 기자 igcho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