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민관협력으로 영등포 쪽방촌 95실 리모델링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시가 영등포구 영등포동 422일대에 위치한 쪽방촌 95실에 대해 리모델링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영등포구청과 지역교회 그리고 건물주 대표와 ‘영등포동 쪽방촌 리모델링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협력을 체결한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임명희 광야교회 목사, 김명준 건물주 대표 등이 참석한다.

시범사업지는 영등포동 426일대 쪽방촌으로 0.7~1.5평 규모의 건물 1개동에 위치한 쪽방 95실이다. 협약을 통해 서울시와 영등포구는 거주민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추진과 임시거주시설 건립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건물소유자와 광야교회는 리모델링 후 향후 5년간 임대료 상승이 없도록 협조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통해 화재에 매우 취약한 쪽방촌 일대에는 간이스프링클러 등 소방안전시설이 마련된다. 또한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는 난방·단열·방수환경을 개선하고 도배·장판 등 ‘서울형 집수리사업’에서 정한 표준공정사항도 개선하기로 했다.

리모델링 후 쪽방 임대료는 5년간 현행 수준을 유지한다. 리모델링시 건물주에게도 상당한 혜택이 돌아가는 만큼 건물주가 협력하고 광야교회는 이를 지원한다.

서울시가 마련하는 임시거주시설은 거주민의 임시주거시설 확보와 향후 시범사업 대상건물 주변 쪽방의 순차적인 리모델링을 위해 인근 영등포고가교 하부 부지에 콘테이너형으로 마련된다. 2인실 9실, 1인실 17실과 샤워실, 창고 등으로 구성되며 공사시 쪽방 거주민의 임시주거시설로 사용하고 이후 주변 쪽방 리모델링 사업시에도 순환 사용후 철거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서울시는 영등포지역에서 집수리 사업이 가능한 서울형 예비 사회적기업 (주)희망하우징과 주거사업복지단을 참여시켜 일자리 창출까지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설계용역은 6월중 마무리되고 올해 10월까지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 입주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시장 취임 첫날 찾은 영등포 쪽방촌에서 협약식을 개최하게 돼 감회가 새롭다”며 “이번 협약체결과 시범사업을 통해 민관이 힘을 합쳐 쪽방 거주민들의 고단한 삶을 외면하지 않고 어루만지며 함께 나아갈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건축설계 전문가, 건축구조안전전문가 등의 재능기부 참여가 이뤄진 상태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공사과정에 기업 협찬이나 시민의 자원봉사 동참을 이끌어내 총 사업비 9억2300만원을 최대한 절감해 예산 투입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임시거주시설 조감도 / 서울시

임시거주시설 조감도 / 서울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