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호동 치킨' 대박나더니만 결국 급격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분석. ‘개그맨 이름’ 브랜드가 가장 많아…1998~2008년 27건→올 들어 5월말까지 12건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연예인 이름을 내건 상표출원이 크게 늘고 있다.

7일 특허청에 따르면 이경규의 꼬꼬면, 강호동 678찜, 김병만의 달인 갈매기 등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연예인이름을 내건 상품과 서비스업 상표출원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예인이름에 상품이나 업종 등을 결합한 상표출원은 1998년(‘개그맨 이경규의 압구정 김밥’ 출원)부터 2008년까지 27건에 그쳤으나 이듬해부터 크게 늘기 시작했다.

2009년 11건, 2010년 14건, 2011년 22건, 올 들어선 5월말까지 12건이 출원되는 등 급증세다.

연예인 직업별로는 ▲개그맨 58건(‘이경규의 남자라면’ 등) ▲탤런트 23건(‘김혜자의 정성떡’ 등) ▲가수 5건(‘장윤정 김치올레’ 등)으로 집계됐다.
출원업종별로는 먹을거리와 관련된 농·축·수산물과 그 가공식품분야가 41건(48%)으로 가장 많았다.

이와 관련된 음식료품을 제공하는 요식업이 25건(29%)으로 뒤를 이었다. 연예인 자신의 이름을 내건 닷컴·쇼핑몰이 5건, 화장품류가 4건, 기타 11건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연예인 이름과 결합된 상표출원이 느는 건 연예인들의 부업수요와 기업들의 마케팅전략이 맞아떨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연예인 중에서도 개그맨이름의 브랜드출원이 많은 건 상대적으로 개그맨의 대중적 지명도가 높아 이를 제품과 서비스업의 광고·홍보 전략으로 쓰는데 효과적이란 시각에서다.

우진식 특허청 상표2심사과장은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주는 연예인이름을 브랜드화한 상품에 맞춰 상표출원도 꾸준히 늘 것”이라고 내다봤다.

우 과장은 “저명한 연예인 이름을 포함한 상표는 연예인 본인 이름으로 출원하거나 본인의 승낙을 얻은 사람이 출원할 때 등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왕성상 기자 wss4044@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왕성상 기자 wss4044@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