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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 탓?'...소주 늘고 맥주 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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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스키 끝없는 추락...전년比 43.8%↓

1Q 소주 출고량 31만5720㎘...전년比 4.2%↑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올해 들어 소주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맥주는 소폭 줄어들었고, 위스키와 과실주의 경우 감소세가 두드러졌다.

25일 한국주류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분기(1∼3월)까지 소주 출고량은 31만5720㎘로 전년 동기(30만2949㎘)대비 4.2%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맥주 출고량은 38만4608㎘로 전년 동기(39만7126㎘) 대비 3.1% 감소했다. 특히 위스키와 과실주는 각각 566㎘, 3384㎘로 전년 동기(1008㎘, 4288㎘) 대비 43.8%, 21.0% 급감했다.
이 같은 현상은 물가 상승에 따른 가계 부담으로 소비자들이 고가의 위스키보다 상대적으로 싼 소주를 찾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맥주의 경우 계절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관측된다.

맥주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유난히 꽃샘추위가 길었고, 날씨의 변덕이 심해 1분기 맥주에 대한 소비가 소폭 줄어든 것으로 관측된다"며 "그러나 최근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캠핑문화가 확산되는 등 각종 스포츠가 열기를 띠고 있어 2분기에는 지난해보다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알코올 도수 40도 이상의 위스키는 끝없는 추락을 보이고 있다. 1분기 기준 2009년 1403㎘에 달했던 위스키 출고량은 2010년 1111㎘, 2011년 1008㎘, 올해는 566㎘로 떨어졌다. '윈저', '임페리얼', '조니워커', '발렌타인' 등 대표적 위스키 모두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위스키 시장 침체는 맥주와 위스키를 섞어 먹는 '폭탄주' 문화가 바뀌고, 접대문화가 약화되면서 룸살롱이나 단란주점을 찾는 고객들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며 "또한 저도주 열풍과 소주 맥주를 섞어 마시는 '소맥' 문화가 대중화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위스키 업체들이 불황을 벗어나고자 지역 한정판 위스키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역부족인 상황"이라며 "당분간 이같은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이광호 기자 k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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