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허술한 건강보험 관리...배 불리는 병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건강보험을 관리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의 허술한 업무처리로 보험재정이 줄줄 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당국의 부실한 보험 관리는 가입자의 부담을 늘리고, 병원들의 배만 불리는 결과를 초래했다.

감사원이 24일 공개한 '건강보험 요양급여비용 관리실태' 감사 결과를 보면 건강보험공단은 불임부부를 위한 인공수정 수술에 포괄수가제를 적용하고 있다. 포괄수가제는 병원의 과잉진료를 막기 위해 항목별 진료비가 아닌 전체 병원비 일부를 공단에서 지원하는 제도다.
하지만 병원들은 이 제도를 악용, 의료보험에서 제외되는 155만원 상당의 조정체 인공수술체를 환자에게 권장하고 전액을 부담하게 하면서 의료보험 대상인 8~18만원 수준의 인공수정체 요양급여를 받아냈다. 감사원이 2010년 7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조정체 인공수정체 수술 현황을 분석한 결과 공단은 3,267건에 대한 인공수정체 비용 4억3549만원을 병원에 지급했다.

입원환자를 부풀리거나 진료비를 허위로 청구해 요양급여를 타낸 병원도 적발됐다. 하지만 공단은 속수무책이었다. 사회복지법인인 A의원은 2008년 4월부터 두달간 의약품비용을 과다하게 청구해 910만원 가량을 챙겼지만, 공단에선 재발 방지만 약속받고 마무리했다. B요양병원은 2006년부터 3년간 입원환자를 부풀려 1434만여원을 가로챘지만 공단은 아무런 조치를 내리지 않았다.

감상원에 따르면 건강보험 재정 추이는 2000년 10조여 원에서 2010년 33조여 원으로크게 증가됐지만, 지출도 같은 기간 동안 9조여원에서 34조여 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2010년의 경우 전년대비 지출증가율은 11.8%, 수입증가율은 7.6%로 지출증가율이 수입증가율을 상회, 1조3000억여 원의 재정적자가 발생했다. 감사원 관계자는 "일선 조사업무 담당자들이 부당, 허위 청구 금액을 확인하고도 일부러 징수금액을 누락하거나 축소하고, 협상이나 회유에 의해 징수금액을 줄이는 경우도 있는 등 요양급여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지연진 기자 gy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