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합진보당, 檢 압수수색에 육탄공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비례대표 경선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된 통합진보당이 검찰 수사를 온 몸으로 막아서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21일 오전 8시 10분께 서울 동작구 대방동에 자리한 통합진보당 중앙당사와 투표서버 관리업체 등 3곳에 검사4명을 포함 수사 인력 48명을 보내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검찰이 선거 관련 원내 진출 정당의 중앙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은 법원이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했으나, 강기갑 혁신비상대책위원장 등 통합진보당 관계자들이 압수수색을 거부하고 나서 실질적인 압수수색 작업에 착수하지 못하고 있다.

중앙당사 압수수색 현장에 나간 수사 인력들은 건물 12층 사무실에 들어가 있는 상태지만, 원활한 압수수색 진행을 위해 신변보호 요청을 받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 병력 50여명은 스크럼을 짜고 막아선 진보당 여성당원들의 저지로 사무실 진입조차 못했다.

당초 직원 입회하에 하드디스크 기록 복사(이미징)를 진행할 예정이었던 가산동의 서버관리업체 또한 직원 대신 20여명의 진보당원들이 경찰과 대치중인 상태다. 사의를 표명한 이정희 공동대표도 해당 서버관리업체로 향하는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물리적 충돌을 우려해 조심스런 입장을 보이던 검찰도 이미징 작업을 강행하거나 공무집행방해 등의 혐의로 현장 저지를 억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오전까지 “현장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통합진보당은 당권파·비당권파를 막론하고 검찰 압수수색에 강경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날 이정미 통합진보당 혁신비대위 대변인은 검찰 압수수색을 “헌법에 보장된 정당정치에 대한 기본권 침해행위"로 규정하고 강력대응 입장을 밝혔다. 구당권파 당원비대위 김미희 대변인 또한 검찰과 공안당국의 통합진보당 파괴 음모에 결사항전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통합진보당 당원명부와 비례경선 투표관리를 맡았던 서버관리 업체의 전산기록 등 관련 자료를 확보해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진보당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최근 당 중앙위원회에서 빚어진 폭행 사건 자료 및 회계장부 등 비례대표 경선과 연관성이 낮은 자료들은 이번 압수수색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보수성향 단체 라이트코리아는 ‘업무방해 및 정보통신망이용에관한법률 위반’ 혐의로 대검찰청에 통합진보당을 고발했다. 지난 3일 사건을 배당하고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고발내역 및 사실관계를 검토한 뒤 통합진보당의 자체 진상조사 실시 상황을 지켜보며 강제수사를 미뤄왔다.

한편 검찰은 경선 관리업체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미 완료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