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취임 6개월' 홍석우 앞에 놓인 숙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몇 개의 과제는 풀었지만 해묵은 난제는 남았다.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의 취임 6개월을 맞아 안팎에서 내놓은 정책 성적표.

지난해 11월17일 '장관'으로 친정 지경부에 돌아온 홍 장관. 중소기업청과 코트라에서의 야인 생활을 마치고 화려하게 컴백한 홍 장관에 쏠린 눈은 많았다. 홍 장관으로선 9·15 대정전 사태로 불미스럽게 퇴진한 최중경 전 장관의 후임이라서 어깨가 무거웠을 터다.
어느 덧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홍 장관하면 '중견기업국'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는 평이 많다. 홍 장관 스스로도 "중견기업국 신설은 타이밍과 운이 가장 좋았던 케이스(경우)"라고 말한다.

장관 취임 후 6개월 만에 부처 내에 새로운 '국'을 설립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각 부처와의 의견 조율만으로도 수개월이 소요될 수 있는 복잡 미묘한 사안을 홍 장관은 단시간에 이뤄냈다. 홍 장관이 중견기업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갖게 된 것은 중기청장을 맡으면서다.

지경부 장관으로 와서는 대기업과의 형평성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홍 장관은 취임 후 가진 대한상공회의소 조찬 강연장에서 "사실 중소·중견기업에 더 관심이 많지만 중기청장 시절과 달리 대기업을 안고 가야 하는 지경부 장관이기 때문에 겉으로는 내색하지 않겠다"고 중견기업인에 호소하기도 했다.
홍 장관이 가장 염려했던 겨울철 전력난은 무사히 넘어갔다. 장관이 직접 나서 국민에 절전을 호소하고 산업계의 자발적 동참을 요구한 활동이 효과를 거뒀다고 평가된다.

혹평도 있다. 고리 원전 1호기 정전 사고와 한국수력원자력의 조직적 은폐, 각종 비리는 최 전 장관 때의 악몽을 떠올리게 했다. 김종신 한수원 사장의 중도 퇴임으로 일단락되긴 했으나 원전의 안전성 강화와 나아가 한수원의 조직 재편 작업은 홍 장관이 반드시 재임 중 해결해야 할 난제로 꼽힌다.

홍 장관은 최근 숙명여대에서 가진 강연을 통해 "한수원 조직을 완전히 재편하기 위해 외부 컨설팅 업체에 의뢰를 한 상태"라며 "10월경이면 한수원과 관련한 종합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수원 비리 외에 산하 공공기관의 대규모 '부채 경영'도 짚어볼 숙제다.

또 전국적으로 가동이 중단됐거나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원전이 많은 데다 전력 사용량이 계속해서 늘고 있어 여름철 전력 수급에 신경을 기울여야 할 때다. 중견기업국 신설에 따른 가시적인 성과는 연내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는 목소리가 많다.



김혜원 기자 kimhy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