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소니·파나소닉, 손 잡은 이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일본 전자업계의 라이벌인 소니와 파나소닉이 차세대 TV인 발광다이오드(OLED) TV의 기술개발 제휴 협상에 나섰다.

한국의 삼성과 LG전자에 OLED 분야에서 선두 자리를 뺏긴 두 업체가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전략적 제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15일 로이터통신은 소니와 파나소닉이 OLED 패널 기술을 공동 개발, 대형 OLED TV조기 양산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고 보도했다.

OLED 패널은 고속응답, 광시야각 특성 구현, 우수한 화질의 디스플레이 구현이 가능해 LCD를 대체할 새로운 개념의 디스플레이로 각광받고 있다.

이미 세계 OLED시장서 선두 자리를 뺏겨 후발업체가 된 소니와 파나소닉은 2015년을 목표로 대형 OLED TV의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소니와 파나소닉은 기술 제휴를 통해 OLED TV의 개발 기간을 단축해 양산 시기를 앞당기겠다는 구상이다. 상호 기술 제휴로 연구개발비 절감도 기대할 수 있다.

두 업체는 기술 제휴에 이어 OLED TV의 공동 생산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소니는 2007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11인치형 OLED TV를 개발해 시판했으나 가격이 너무 비싸 팔리지 않자 판매를 중단한 바 있다.

소니와 파나소닉은 TV 사업에서 한국의 삼성과 LG에 밀리면서 작년도에 최악의 적자를 냈다.

두 업체의 제휴가 실현될 경우 일본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하면서 라이벌 구도를 형성했던 업체가 주력 사업에서 협력하는 첫 사례가 된다.

제휴가 성공할 경우, 삼성과 LG전자에 시장을 빼앗긴 세계 시장점유율을 일부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지난 10일 55인치 OLED TV 양산 모델을 공개했다. 삼성과 LG는 올해 안에 시판할 계획을 갖고 있다.

현재 세계 TV 시장 점유율은 삼성이 23.8%로 1위, LG가 13.7%로 2위를 달리고 있고 그 뒤를 소니 10.6%, 파나소닉 7.8%, 샤프 6.9%, 도시바 5.1% 등의 일본 업체가 뒤쫓고 있다.



조유진 기자 tin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