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국부펀드 "이머징에 대한 대한 투자 비중 늘리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중국의 국부펀드인 중국투자공사(CIC)가 미국과 유럽에서 이머징마켓으로 투자처를 옮기겠다고 밝혔다.

가오시칭(高西慶) 중국투자공사(CIC) 사장은 10일 월스트리트저널(WSJ)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유럽의 경우 시장이 성숙됐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자본을 환영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머징 시장에 투자를 늘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가오 사장은 "CIC는 충분한 인내력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경제적 혼란에도 크게 게의치 않는다"면서 "CIC는 수익을 얻기 위해 (이머징 시장에 투자하는) 리스크를 감수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오 사장은 이머징 마켓에 얼마나 투자할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CIC는 현재 중국 이외의 지역에 1900억달러를 투자하고 있어 국제 금융계의 '큰 손'으로 통용된다.

CIC가 정체를 보이고 있는 서구 대신 아시아 및 남미, 아프리카 등지에 투자에 관심을 표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CIC는 자체적인 투자 규정상 급격한 투자처 변경을 금지하고 있어 CIC의 투자 비중이 급격히 선진국에서 이머징 국가로 옮겨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CIC는 일반적으로 1억달러 가량의 돈을 투자해 10% 이하의 주식을 사들이는 경향을 보여왔는데 이 기준에 따르면 이머징 국가의 상당수 기업들은 CIC의 투자 대상이 되지 못한다. 기업들의 규모가 작아서 CIC가 투자할 경우 소액 지분에 머무르지 않기 때문이다.
가오 사장은 현재 CIC의 가장 큰 투자는 미국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미국에서의 투자가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CIC가 어떠한 정치적인 목적을 담고 있지 않는 채 오로지 수익만을 추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 규제당국은 CIC가 투자를 검토하면 강도높은 조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마도 미국이 CIC의 투자를 단순한 투자가 아니라 중국 공산당의 투자 등으로 보고 있기 때문으로 봤다.

그는 미국에서 투자에 어려움을 겪음에 따라 유럽에 대해서는 기회를 열어두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재정적으로 곤란을 격고 있는 유로존과 관련해 국채를 포함해 어떠한 투자도 배제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가오 사장은 티오피아 아디스 아바바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 참석해 "현재 유럽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들이 우려스럽다"면서 "계속해서 유럽에서의 투자 기회를 찾을 것이지만 CIC는 더 이상 유럽 국채들을 매입하지 않는다"고 밝혀 CIC가 유럽국채를 계속해서 구입할 것인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