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대 합격률이 집값 올린다고?… 학군프리미엄 단지 ‘관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주택시장 침체기에도 학군프리미엄을 끼고 있는 단지들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을 뜨겁다. 강남8학군, 목동, 중계동, 평촌 등이 대표적인 지역으로 명문학군의 3요소인 ▲특목고?자사고 ▲명문학교 ▲학원가를 모두 갖추고 있다. 이렇다보니 이 일대에는 비싼 집값을 지불하고서라도 자녀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을 시키려는 수요자들로 1년 내내 붐빈다.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원이 지난 2월 발표한 ‘교육환경과 아파트 전세 가격의 관계 분석’이라는 논문에 따르면 2008~2010년 강남·서초·송파구의 아파트 1225단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서울대 합격생이 1명씩 늘어날 때 마다 그 동네 전셋값이 197만원 올랐다. 집값과 학군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결과다.
침체기에도 거래가 꾸준하고 한번 입주하면 자녀를 다 키울 때까지 좀처럼 이사를 나가지 않을 정도로 정주성이 강하다 보니 공급이 달리기 일쑤다. 때문에 집값이 높게 형성돼있고 시장 하락기에는 낙폭이 적고 상승기에 접어들어서는 상승폭이 주변 집값을 훨씬 추월하는 특징을 보인다.

올해에도 국내 최고의 명문학교들이 밀집한 강남 8학군과 목동 지역을 비롯해 신흥명문학군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판교신도시 등에서 학군프리미엄을 갖춘 알짜 아파트가 대거 쏟아진다.

▲서초동 학원가= 롯데건설이 서초구 서초동에 내놓은 ‘서초 롯데캐슬 프레지던트’는 서초동 명문학군인 교대부속초, 서초초, 서운중, 서초고, 서울고 등 강남 8학군의 명문학교가 밀집했다. 여기에 서초동 일대의 학원가까지 누릴 수 있는 교육프리미엄을 자랑한다. 서초 삼익2차 아파트를 재건축한 것으로 지하 3층, 지상 25~31층 3개동에 전용면적 84~149㎡ 등 총 280가구로 구성됐다. 이중 105가구가 일반분으로 지하철 교대역과 강남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교통요지에 자리하고 있다. 반포IC와 인접하며 서초로, 우면로, 반포로 및 경부고속도로 등의 도로 접근성도 좋다. 생활편의시설로는 신세계백화점, 뉴코아아울렛, 킴스클럽 등이 있다.
▲목동 학원가= 대우건설의 ‘개봉 푸르지오’는 진입장벽이 높은 목동 학원가가 인근에 위치해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을 전망이다. 가까이 영등포 교정시설을 복합단지로 짓는 ‘네오컬쳐시티’와 국내 최초의 ‘돔 구장’ 등 서울지역에서도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대어급 개발호재를 갖춘 지역임에도 아직까지는 가격이 저평가됐다. 개봉동 일대는 대단위 주택 개발은 물론 1호선 오류동역과 개봉역을 이용 가능하며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등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59~119㎡단독주택 재건축 개발로는 드물게 978가구의 대규모로 건립되며 이중 514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대치동 학원가= 삼성물산이 이달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내놓는 ‘래미안 대치 청실’은 강남 8학군과 대치동 학원가가 인접해 교육환경이 뛰어나다. 총 1608가구로 구성되고 이중 일반분양은 122가구다. 특히 전용면적 59㎡와 84㎡로만 구성돼 실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지하철3호선 대치역과 분당선?3호선 도곡역, 분당선 한티역을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이다.

▲중계동 학원가= 한화건설은 5월 중 서울 노원구 중계동 156-29 일대에 ‘중계 2차 꿈에그린 the FIRST’를 분양한다. 전통적인 학원 밀집지역으로 중계초, 제일중, 제현고, 중계중, 재현중을 이용할 수 있다. 서울지하철 4호선 상계역이 도보 3분 거리로 단지 인근 중랑천이 가까우며 불암산 조망이 가능하다

▲송도국제도시 내 명문 글로벌 학군= 한해에 서울대 합격생을 3~40명을 배출해 서울대 양성소라 불리는 포철고가 송도에도 들어선다는 소식으로 인천 송도의 부동산 시장도 들썩이고 있다. 송도국제도시에는 송도 채드윅 국제학교를 비롯해 인천지역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는 해송중, 신송중, 신정중 등 명문 학군이 갖춰져 있다. 한국뉴욕주립대가 3월 개교하고 2014년 연세대 신촌캠퍼스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한 학기 동안 연세대 송도 국제캠퍼스에서 기숙생활을 해야 하는 등 교육 호재가 이어지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이 일대에 ‘송도 더샵 그린워크2차’ 665가구를 내놓았다. 지하 2층, 지상 23~32층 6개동 규모에 전용면적 74~124㎡로 이뤄졌다.
 / 업계 취합

/ 업계 취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