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위, 장모와 함께 사는 이유가…"아이 좀 봐주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사위 가운데 60% 이상이 처가살이를 하거나 처가와 가까이 사는 이유로 '육아문제 해결'을 꼽았다.

3일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가 운영하는 여성웹진 '우리(www.woorizine.or.kr)'가 장모와 사위 3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사위의 61.2%가 '육아문제 해결을 위해 처가 가까이 살거나 처가에 들어가 산다'고 답했다.
응답 비율은 적었지만 '내 집 마련이 어려워서', '집안일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라는 대답도 있었다.

장모 역시 71.2%가 '육아에 도움을 주려고 딸 부부와 함께 살거나 가까이 산다'고 밝혔다.

장모와 사위 간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는 장모의 45.5%와 사위의 56.7%가 '장모 또는 사위가 편하지는 않지만 갈등은 없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사위들 입장에서는 장모가 ▲친가족 같다(23.3%) ▲가끔 갈등이 있다(13.3%) ▲ 자주 갈등이 있다(5.6%) 등의 응답 순을 보인 반면 장모들이 생각하는 사위와의 관계는 ▲가끔 갈등이 있다(33.8%) ▲자주 갈등이 있다(7.8%) 등으로 집계됐다.

갈등의 원인에 대해서도 의견 차이를 보였다. 장모 입장에서는 갈등이 빚어지는 이유로 '딸을 고생시킬 때(37.5%)'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살림을 지나치게 의존할 때(25.0%) ▲처가식구들과 어울리지 않을 때(25.0%) ▲경제적 지원을 바랄 때(9.4%) 갈등이 생긴다고 말했다.

반면 사위는 '경제적인 문제'가 24.4%를 차지해 두 번째로 높았으며 ▲육아에 대한 견해 차이(18.9%) ▲지나친 간섭(17.8%) 등을 꼽았다.

다만 장모와 사위 모두 둘 사이에 갈등이 생기면 대부분 '딸 또는 아내에게 불만을 토로한다'고 말했다.

웹진 우리는 "설문 조사 결과 많은 사위들이 육아문제 때문에 처가와 잦은 교류를 하고 있었고, 이로 인해 장서(장모와 사위) 갈등을 초래하기도 했다"며 "갈등이 생겼을 때에는 아내나 딸에게 불만을 토로하기 보다는 서로 충분한 배려와 소통을 통해 교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조인경 기자 ik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