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중국에서만 로열티 200억원 이상 기대
국내 토종브랜드 카페베네가 중국에서 매장 1500개 이상을 열고 3년 내 스타벅스를 따라 잡을 계획이다.
이날 김 대표는 왕징푸마 매장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차(茶) 문화로 대표되던 중국에서 차 대신 커피를 즐겨마시는 젊은이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른 커피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한국에서 카페베네가 선점브랜드와 경쟁해 시장을 리드했듯 중국에서도 2년 이내 경쟁 브랜드를 넘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선권 카페베네 대표가 중국 진출을 기념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카페베네는 2015년까지 중국에서 매장 1500개 이상을 열고 3년 내 스타벅스를 따라 잡겠다고 밝혔다.
카페베네는 이번 3개 매장 개장을 시작으로 동북 3성과 상하이 남부지역을 포함해 중국 내 거점지역을 크게 4개로 나누고 연내 도시별 2개 이상의 매장을 출점할 계획이다.
카페베네는 한국에서의 매장 운영 노하우와 로스팅 기술 등 기본기를 바탕으로 중국 내 커피문화를 새롭게 선도하며 2015년까지 매장 1500개를 운영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브랜드에 대해 호의적인 입장을 보이는 중국시장에서 카페베네의 성장가능성은 주목해 볼 만하다"고 전했다.
카페베네가 짧은 기간 중국 진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던 데는 중국 현지회사의 조력이 큰 역할을 차지했다.
부동산·금융 등 중국 내 종합그룹인 중기집단(中企集團)의 전폭적 지지가 그것. 카페베네는 중기집단과의 협력 아래 중국농업은행, 중국은행 등으로부터 3000억원 이상의 자금 확보를 약속 받았다. 이는 1000개 이상의 매장을 중국 내에 동시에 개장할 수 있는 규모의 자금이다. 중국 시장에서의 원활한 진출과 미래 발전을 위해 중기집단의 조력은 지속될 예정이다.
카페베네는 또 중국 현지인들에게 차별화된 한국 커피전문점 이미지를 그대로 소개하기 위해 한국과 동일하게 인테리어를 꾸몄다. 북카페 콘셉트를 적용해 중국 서적을 배치한 것은 물론, 메뉴도 한국 매장에서 먹는 메뉴 와 동일하게 구성했다. 뿐만 아니라 전 매장에 넓고 안락한 테이블과 의자를 마련하고 와이파이를 설치해 대 학생과 젊은 층의 고객을 적극 유치할 수 있도록 한 것도 특징이다.
중국에서 카페베네가 앞으로 벌어들일 로열티 부분도 주목할 만하다.
카페베네 측은 "로열티 협의가 완료된 것은 아니지 한국에서 스타벅스의 매장 당 연간 로열티인 3738만원의 절반수준인 1800만원의 금액으로 계산했을 때, 계획대로 1500개의 매장을 개장한다면 중국에서만 로열티 200억 이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카페베네 관계자는 "카페베네의 신선한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와플과 케이크 등 다양한 메뉴로 중국 젊은이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계획"이라며 "한국의 커피문화를 중국 대륙에 널리 알리고 카페베네가 전 세계에 자랑스러운 토종 커피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선권 카페베네 대표(왼쪽에서 다섯 번째)가 중국 진출을 기념해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카페베네는 2015년까지 중국에서 매장 1500개 이상을 열고 3년 내 스타벅스를 따라 잡겠다고 밝혔다.
원본보기 아이콘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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