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선거사범 천태만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지난해 10·26 재보궐 선거에서 금품선거·흑색선전을 일삼은 100여명에 달하는 선거사범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대검찰청 공안부(임정혁 검사장)는 29일 지난해 재보궐 선거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당선자 5명을 포함해 모두 111명을 재판에 넘겼다고 밝혔다.
검찰은 공소시효 만료일인 26일까지 모두 197명을 입건하고 그중 8명을 구속기소, 103명을 불구속기소하고, 86명은 재판에 넘기진 않았다. 검찰은 121명이 입건된 기초단체장 선거 관련 선거사범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유형별로는 돈선거를 치른 금품선거사범이 77명(39.1%)으로 가장 많았다. 검찰은 특히 비방 등 흑색선전사범이 지난해 상반기 재보선 12.3%에 비춰 큰 폭으로 증가한 46명(23.3%)이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도 공소시효 만료를 앞둔 25일까지 24건, 52명의 재보궐선거 선거사범을 처리했다.
검찰은 박원순 시장이 예비후보자 홍보물에 “펀드와 별도로 후원회에 후원도 가능합니다”라고 기재해 정치자금을 부정수수했다며 한 시민이 고발에 나선 사건의 경우 후원회 개설 및 모금 증거가 없어 무혐의 처분했다. “닥치고 투표”등 트위터를 통해 투표를 독려한 김제동씨를 시민이 고발한 사건은 초범이고 적극적으로 불법선거 운동에 나선 사실이 없어 기소유예처분했다.

검찰 수사 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한 소통활동이 활발해지며 흑색선거사범들 역시 트위터 등에서 활개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선거관리위원회가 수사의뢰한 서울시장 후보의 트위터 계정과 유사 계정을 생성해 허위글을 게시하거나, ‘주어가 없는 자위녀’, ‘개쌍도노빠 잔당 박원숭’ 등 후보자들을 비방하는 게시물을 작성한 성명불상 7명에 대해 24일 내사중지했다.

검찰은 가입자를 특정하기 위해 미법무부에 형사사법공조를 요청하고 트위터 본사에도 인적사항 확인 협조를 요청했다. 검찰은 선거사범 문제로는 최초로 형사사법 공조에 나선만큼 향후 SNS관련 선거사범 및 재외선거 사범 수사의 본보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