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광우병 파동, 고깃집 눈물의 '원 플러스 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국산 소에서 6년만에 광우병이 발견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마장동 고깃집 골목은 주말 오후에도 한산했다.

미국산 소에서 6년만에 광우병이 발견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마장동 고깃집 골목은 주말 오후에도 한산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1인분 시키면 1인분 공짜, 어서오세요"

28일 서울 종로의 먹자골목. 길가에 죽 늘어선 고깃집에서는 '원 플러스 원' 행사가 한창이다. 주문을 받고 음식을 날라야 할 아르바이트생들은 문 밖에 나와 소리 높여 '원 플러서 원'을 외치고, 미국산 소고기 메뉴와 가격을 붙여놓은 입간판에는 '2인분 주문시 1인분 공짜'라는 안내문구가 덧붙여져 있었다.
미국에서 6년만에 광우병 소가 발견되면서 국내 고깃집 및 축산물시장은 초긴장 상태다. 종로의 고깃집 한 직원은 "경기가 나쁜데 이런 일(광우병)까지 겹쳐서 장사가 안된다"면서 "프랜차이즈 고깃집들은 그나마 본사에서 밀어줘서 '원 플러스 원' 행사라도 하는데 일반 고깃집들은 아마 죽을 쓰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근의 고기뷔페에는 독일산, 뉴질랜드산, 미국산, 호주산 등 다양한 수입육들도 함께 진열돼 있었다. 하지만 가장 먹음직스런 부위인 미국산 소등심은 손님들이 손을 데지 않아 수북이 쌓여 있었다. 이 고기뷔페 사장은 "보시면 알겠지만 아무래도 미국산은 손님들이 께름칙해 한다"면서 "안 그래도 본사에서 공문이 내려왔는데 다음주부터는 미국산을 다 호주산으로 교체한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고깃집들이 장사에 죽을 쑤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인근 치킨집들은 오랜만에 바쁜 금요일 저녁을 보냈다. 종로의 한 치킨집 사장은 "정말 어제 저녁에는 손님이 너무 들이닥쳐서 손이 모자라고 이게 도대체 무슨 일인가 했다"면서 "그런데 정말 얘기 들어보면 옆에 고깃집들은 정말 힘들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마장동 축산물시장에서 한우를 판매하는 상인들도 오랜만에 음식점들의 문의전화에 시달렸다. 축산시장의 한 상인은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견됐다고 하니까 지금 현재 미국산 취급 쪽은 올스톱"이라면서 "한우, 육우 값이 금방 1000원씩 다 뛰었고 음식점에서도 한우로 바꾸려고 문의가 많이 들어 다"고 말했다.

치킨집이나 국내산 쇠고기 판매상인들이 '반짝'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기는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미국발 광우병' 이슈가 시장 활성화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상인들은 전망했다.

마장축산물시장진흥사업협동조합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쇠고기를 많이 사먹어야 축산시장이 활성화되는데 미국산에 문제가 발생하면 잠깐 반사적으로 한우가 잘 팔릴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값이 올라 소비자들이 돌아선다"고 말했다.

마장동 인근 고깃집 한 상인 역시 지난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집회가 열리면서 국내산 판매도 저조했던 악몽이 떠올리며 고개를 저었다.

호남집 한 상인은 "국내산이라도 써 붙여 놨는데 수입산 아니냐고 재차 물어 본다"면서 "예전 미국산 반대 집회 때처럼 될까 무섭다. 우리는 그때 한우만 팔았는데 매출이 100만원대면 30만원 대로 뚝 떨어졌었다"며 인상을 찌푸렸다. 그는 "이게 미국산만 문제가 아니라 쇠고기 자체에 대한 불신감을 주니까 가장 문제"라고 말했다.
종로의 고깃집들은 '원플러스원' 행사를 진행하고, 입구에 원산지를 표기해 놓고 고객들의 불신감을 없애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다.

종로의 고깃집들은 '원플러스원' 행사를 진행하고, 입구에 원산지를 표기해 놓고 고객들의 불신감을 없애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다.

원본보기 아이콘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