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메런 감독, 태평양 심해 탐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처:내셔널지오그라픽

출처:내셔널지오그라픽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헐리우드 영화감독 제임스 카메론이 25일(현지시간) 1인승 잠수정을 타고 태평양 심해 '챌린저 해연(Challenger Deep)' 탐사를 마쳤다.

챌린저 해연은 1960년 미 해군 유인잠수정이 20분간 머문 이후 지난 50여년간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곳이다.
워싱턴포스트 등 주요 외신들은 캐머란 감독이 이날 오전 7시 52분 특별 제작된 잠수정을 타고 최대 깊이 1만898m에 달하는 마리아나 해구의 챌린지 해연 바닥에 도착했다고 전했다.

마리아나 해구는 괌에서 남서쪽으로 500km 떨어진 서태평양에 자리하고 있으며 마리아나제도로부터 약 200km 떨어져 있다.

이곳은 햇빛이 전혀 들어오지 않으며 기온은 영하에 가깝다. 심해의 수압은 제곱인치당 8t으로 해수면 기압의 약 1000배에 달한다. 이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차량 4대가 발끝을 억누르는 정도의 힘이다.
캐머런 감독은 심해에 3D 고화질 카메라와 2m40cm에 달하는 LED조명을 휴대해 6시간 동안 시료 수집과 이미지 촬영을 마쳤다.

카메런은 자신이 촬영한 심해 3D영상이 과학자들이 탐험하지 못한 지구의 일부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마리아나 해구의 챌린저 해연 탐사에 성공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1960년 스위스 기관사 자크 피카드와 미국인 해군 선장인 돈 월시가 미국 해군의 심해잠수정 트리에스테를 타고 마리아나 해구의 챌린저 해연에 도착했다.

이들은 당시 챌린지 해저 바닥에 20분 정도 머물렀다. 당시 해저 바닥의 진흙이 뒤섞여 경관을 보거나 사진을 찍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탐사를 함께 한 내셔널지오그라픽은 이번 탐사가 해저 탐사의 르네상스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조유진 기자 tin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