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불법사찰폭로' 장진수 전 주무관 검찰 소환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간인 불법사찰과 증거인멸 사건과 관련해 잇따라 폭로한 장진수 전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이 20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장 전 주무관은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측에서 2000만원을 받았다고 폭로한데 이어 민정수석실에서 5000만원을 받았다고 폭로한 만큼 검찰 소환이 청와대 민정수석실 등으로 확대될지 주목을 끌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장 전 주무관은 이날 오전 10시께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출석했다.서울중앙지검 민간인 불법사찰 재수사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은 19일에는 장 전 주무관의 진술서를 받았다.
 민간인 불법사찰에 청와대가 개입했다고 주장해온 장 전 주무관은 전날 민정수석실에서 5000만원을 받았다고 폭로했다. 장 전 주무관은 이날 한 인터넷 언론 팟캐스트 방송에서 "장석명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이 지난해 4월 A모 공직복무관리관을 통해 나에게 5000만원을 건넸다"고 말했다. 민정수석실이 회유를 위해 돈을 썼다는 주장이다.

 장 전 주무관은 지난 14일에도 "이영호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측에서 입막음용으로 2000만원을 건넸지만 다시 돌려줬다"고 폭로했다.그는 "총리실에서 특수활동비 400만원 중 280만원을 매달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에 주기적으로 상납했다"고 주장했다. 장 전 주무관이 공개한 녹취록에는 최 전 행정관이 윗선을 언급해 법정에서 위증할 것을 회유하는 정황도 담겨있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은 지난 2008년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민간인인 김종익 전 KB한마음 대표를 상대로 불법 압수수색 및 계좌추적을 벌인 사건이다.검찰은 지난 2010년 진경락 전 총리실 기획총괄과 과장을 구속 기소하고, 불법사찰 증거를 인멸하라고 지시한 이인규 전 지원관과 그의 지시를 통해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폐기한 장 전 주무관 등은 불구속 기소했다. 장 전 주무관은 1심과 2심에서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검찰은 불법사찰과 관련한 재수사가 단시일 안에 마무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장 전 주무관은 재수사와 관련해 첫 소환자이기 때문에 조사할 분량이 많아 추가소환 해야 할 것"이라면서 "녹취록 등 관련 자료도 출석할 때 가져와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법조계는 검찰의 소환 조사가 최종석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행정관이나 이영호 전 고용노사관에 대해서 이뤄질지에 이목을 집중하고 있다.건네진 금품의 규모와 성격에 따라 수사의 방향과 범위 확대가 결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 전행정관은 최근까지 미국 워싱턴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주재관으로 근무하다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 대한 추가의혹이 나온 뒤 출장을 간다며 잠적했다.검찰 관계자는 "증거인멸에 대해 새로운 증거가 포착 되는대로 수사범위를 넓혀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천우진 기자 endorphin00@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