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금융 매각, 7개월만에 수면위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우리금융지주 매각 논의가 7개월 만에 재개됐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13일 예금보험공사 본사에서 매각소위를 열고 기존 우리금융 매각주간사였던 JP모간, 삼성증권, 대우증권과의 계약을 18개월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공자위는 곧 회의를 열어 소위 결과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계약 연장은 지난 8일 3개사와의 계약이 만료됨에 따른 후속조치라는 게 공자위의 설명이지만, 금융권에서는 사실상 우리금융 매각 재개의 신호로 보고 있다. 지난 8월 유효경쟁이 무산되며 우리금융 매각이 사실상 중단된 이후 약 7개월만이다.

향후 공자위는 예보 등과 논의해 매각 방법을 논의할 방침이다. 분리 매각 방식보다는 일괄매각 방식이 유력하다. 김석동 금융위원장도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괄매각한 후 인수자가 분리해 팔지를 결정할 것"이라며 일괄매각 방식으로 추진할 것을 시사했다. 우리금융 매각 논의가 다시 시작된 데는 김 위원장의 의지가 크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우리금융 매각을 이번 정부에서 마무리짓지 않으면 지연될 것"이라며 연내 매각 방침을 표명했다. 차기 정권에서 우리금융 경영진이 바뀌면 민영화도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

그러나 매각 환경은 7개월 전에 비해 크게 나아진 게 없다는 게 금융권의 견해다. 일단 인수 후보군이 마땅치 않다. 하나금융지주는 외환은행을 인수해 여력이 없고, 신한금융지주도 LG카드(현 신한카드) 인수 이후 여력이 충분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KB금융지주와 산은금융지주가 유력한 후보로 꼽히지만, 두 지주사 회장이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으로 '특혜 시비'가 걸림돌이다. 두 금융지주가 인수에 나서더라도 현행법상 금융지주사가 다른 금융지주사를 인수하려면 95% 이상의 지분을 사들이도록 돼 있어 법령 개정이 선행돼야 한다.
사모펀드(PEF)업계도 지난해 투자자 모집에 난항을 겪은 경험이 있어 쉽게 도전하기 힘들다는 반응이다. 특히 올해는 총선과 대선이 겹친 정권 말기라는 점도 매각 추진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기존 방법과 차별화되는 새로운 매각 방안이 필요한 이유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우리금융 매각이 쉽지 않지만 김 위원장이 복안을 갖고 있다고 하니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