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PC캠'으로 실국장회의..전국 최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회의와 문서는 줄이고 현장방문과 소통을 늘리겠다는 취지로 4G 운동을 추진 중인 경기도가 지방자치단체가운데 최초로 웹캠을 활용한 영상회의를 개최한다.

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9일 오전 8시 30분 김성렬 행정 1부지사 주재로 열리는 주간회의를 영상회의로 대체, 행정부지사와 실ㆍ국장이 집무실에서 영상회의에 참석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경기도 기획조정실 관계자는 "기존 영상회의는 영상회의 시스템이 갖춰진 곳에서 이뤄졌지만 이번 영상회의는 지자체 최초로 개인 PC에 설치된 웹캠을 활용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팔당수질개선본부장이나 농업기술원장 등 도청에서 먼 곳에 위치한 기관장들은 회의참석차 경기도청까지 오지 않고도 집무실에서 회의참석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2012년을 스마트워크 구축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선언한 경기도는 지난달 29일 수원에 위치한 경기도청과 의정부에 위치한 경기도 북부청사에 스마트워크센터를 개설한 바 있다.

경기도는 스마트워크센터 개설과 이번 영상회의를 계기로 집합회의를 줄이고 PC에 설치된 웹캠을 활용한 영상회의 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한편, 지난 1월 31일 스마트도정을 위한 4G 행정을 펼치겠다고 발표한 경기도는 1달여가 넘는 기간 동안 현장방문강화, 회의와 문서 줄이기 운동 등을 실시하며 직장문화 개선에 힘을 쏟아왔다.

경기도는 지난달 21일 당초 계획된 실ㆍ국장 회의를 취소하고 3000여 명에 달하는 경기도청 소속 공무원 가운데 20%인 600여명을 현장에 내보냈다. 이날 경기도 공무원들은 팔당호, 도립공원, 평택항 등 자신의 업무와 관련돼 있거나, 도정 핵심 추진사업이 벌어지는 30여개 필수 현장에 나서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특히 도시주택실 직원들은 최근 전월세가 급등한 화성 동탄신도시 지역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방문, 전월세 동향과 입주 기반시설, 주차문제에 대한 규제 개선 방안 등에 대해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4G 운동 실시와 함께 문서와 회의도 대폭 줄었다. 경기도는 각종 보고와 회의 자료의 출력을 금지하고 행정서비스망을 이용한 전자문서로 대치하도록 했으며, 회의역시 1ㆍ2ㆍ3원칙(1시간 이내 운영, 2주마다 개최, 3분 이내 발언)을 마련, 회의시간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각 부서는 매주 월요일을 비롯해 수시로 개최하던 주간업무회의의 참석대상자를 최소로 줄이는 한편, 각종 자료를 경기도 행정서비스망을 이용한 메모보고 확대가 늘고 있다.

김성렬 도 행정1부지사는 "4G 운동은 스마트시대에 걸맞은 직장문화 쇄신운동"이라며 "탁상행정, 복지부동 등 공직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을 없애고 능동적이고 헌신적인 공직사회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