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 원로들 “경제, 이상한 길 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인이 풀어야 하는데 정부가 다 하려하니···”
조석래·윤증현·이희범···
이대론 미래 불안" 쓴소리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미래를 고민해야 하는데, 현 시류는 잘못 돼 가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역임한 조석래 효성 그룹 회장, 기획재정부장관으로 금융정책을 이끌었던 윤증현 전 장관이 진단한 대한민국의 현주소다.

이들은 지난 15일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로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제 35회 전국 최고경영자 연찬회'에 강연자로 나서 현 상황에 대해 강한 우려를 드러냈다.

'미래'라는 주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는 조 회장은 "지금 우리는 미래를 10~20년으로 말하는데, 저는 오늘이 10~20년 전의 미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시점으로 현 상황을 바라본 결과 한국의 미래가 불안하다는 게 그의 고민거리다. 조 회장은 "미래를 선점하기 위한 투자는 사회가 안정되고, 무엇보다 우리가 안심해야 가능한 것인데 우리나라의 혼란스런 상태는 앞날을 보장하는 데 어려움을 보여준다"며 "경제 문제는 경제인이 해결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맡길 수 없다"는 말로 기업에 대한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간섭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특히, 파산 신청을 한 코닥, 지역 항공사였던 전일본공수(ANA)에 밀려 무너진 일본항공(JAL) 등은 자만으로 인해 직원들에게 과도한 복지비용을 지출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안이하게 대처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이 같은 사례는 기업을 넘어 그리스와 일본 등의 국가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전 장관은 "기업이 하려는 걸 정부가 하고 있다. 이러다 망한게 사회주의다"라며 "현재의 상황은 '천민자본주의'로 돌아가는 것 같다. 잘못된 흐름을 바꿔나가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복지 확충은 피할 수 없지만, 이를 위해서는 재원확충과 재정 건전성이 뒷받침 돼야 한다"며 "제조업 중심의 수출 경제, 대외의존도가 80%에 달하는 현재의 구조로는 지속 가능하고 바람직한 사회로 갈 수 없으니 내수 확대를 위한 서비스 산업 선진화를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료부문의 산업화, 국제학교 설립을 통한 교육부문 구조개편은 비난을 받더라도 반드시 추진해야 청년실업과 양극화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윤 전 장관은 "고령화 되고 줄어드는 인구문제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희범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이용득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현 민주통합당 최고위원)과의 토론을 추진했으나 이 위원장이 정당에 가입하면서 좌절된 데에 대해 아쉬움을 전했다.

하지만 이 회장은 "노조는 정치화하고 정치는 노조화 되고 있다"는 말로 노동계 인사의 정치 참여 확대가 기업에 상당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