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국제강 3代 걸쳐 사회공헌 실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방 14개大 이공계 대학생 62명
독거노인 불우이웃 돕기 지속적인 추진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동국홀딩스 산하 송원문화재단(이사장 추경석)이 이공계 대학생 육성에 발벗고 나섰다.
추경석 송원문화재단 이사장과 김영철 동국제강 사장은 15일 포항, 인천, 당진, 부산 등 동국제강 사업장 인근 14개 대학의 이공계 대학생 62명을 동국제강 본사 페럼타워에 초청해 장학금 2억4800만원을 전달했다.

추 이사장은 “이공계 인재야 말로 산업현장의 주역이며, 제조업의 근간이므로 이공계 장학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도 “인재의 육성과 성장이 기업 활동의 시작”이라며, “꿈을 펼칠 수 있는 활동 무대를 마련하여 주는 역할을 넓히겠다는 취지로 채용에 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공계 대학생 장학증서 수여는 지난 2004년부터 9년째 이어져 온 대표적인 장학사업이며 현재까지 360명에게 지급됐다.

송원문화재단은 이공계 대학생 장학사업을 포함해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장학사업 등에 이르기까지 총 2630명의 학생에게 43여억원을 지원했다. 독거노인과 불우이웃돕기에도 4988명을 대상으로 16여억원을 후원했다. 이외 학술연구와 문화사업 등에 41억원을 후원하는 등 1996년부터 총 101억원 상당을 사회에 공헌했다.

송원문화재단은 동국제강 창업자인 고 장경호 회장부터 3대에 걸쳐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신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장경호 회장은 1950년대 불모지였던 대한민국에 철강 산업을 처음 일으키고 평생을 근검 절약하다 타계하기 전 “생전에 국가와 사회로부터 받은 은혜를 갚는데 쓰려고 한다”는 유언과 함께 1975년 7월에 자기 명의로 된 약 30여억원의 재산 일체를 국가에 헌납했다.

당시 박정희 대통령은 내각에 지시해 장경호 옹이 독실한 불교신자임을 감안해 각계의 덕망 있는 인사들로 구성된 불교진흥원을 설립하고 불교진흥은 물론 불우이웃돕기 등 각 분야에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자산이 약 3000억원에 이르고 있다.

2대 회장인 고 장상태 회장은 한국 철강산업의 현대화를 선도한 인물로, 1994년에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노조의 항구적 무파업 선언이라는 신노사 문화를 이룩했으며, 1996년 100억원을 출연해 송원문화재단을 설립했다.

3대인 현 장세주 회장은 IMF외환위기를 극복하고 국내 최초로 브라질 제철소 건설 등 글로벌 철강기업으로 성장시키고 있으며, 선대 회장들의 뜻을 이어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장세주 회장은 송원문화재단을 총 자산 400억원 규모의 재단으로 육성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재단 출연금을 늘릴 계획이다.

동국제강 오너 일가들은 불교진흥원이나 송원문화재단 등의 운영에 동국제강이나 친인척이 전혀 관여하지 않은 전통을 지켜오는 등 선대의 정신을 이어가고 있다.



채명석 기자 oricm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