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식품업계 뺄수록 잘 팔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첨가물 제외한 제품들 매출 상승...소비자 인식 변화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과거 식품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원재료에 무엇을 넣을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좋은 먹거리를 먹어야 한다는 의식이 사회 전반에 걸쳐 높아지면서 식품업계에서도 각종 첨가물은 빼면서도 맛과 영양은 끌어올린 제품들이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11일 식음료업계에 따르면 샘표식품의 '저염간장 미네랄 플러스+'는 소금은 낮추고 미네랄은 강화해 간장의 짠맛을 그대로 유지한 제품이다. 일반 간장 대비 소금을 25% 낮췄으나 미네랄을 강화해 양조간장 본래의 맛과 향은 그대로 유지했다. 출시 초기에는 소금의 섭취량을 줄이려는 고혈압 환자나 노약자를 위한 기능성 간장으로 이용됐지만 최근에는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 지난해 매출이 2010년 대비 58% 증가했다. 올해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아오츠카의 '나랑드 사이다'는 기존 사이다가 245ml 한 캔에 100칼로리가 넘는 열량이 있는 것에 반해 칼로리가 제로다. 칼로리뿐만 아니라 설탕과 색소, 보존료 등도 넣지 않아 차별화를 꾀하면서 탄산음료 시장에서 단번에 다크호스로 떠올랐다. 특히 기존 탄산음료 대부분이 고열량 저영양 식품으로 지정돼 초중고교 매점에서 판매가 금지되자 이들 제품의 대체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2010년 36억7265만원이었던 매출이 지난해 150억8055만원으로 무려 310% 증가했다.

또한 웅진식품의 '하늘보리'는 무당, 무카페인, 무칼로리의 제품으로 연령, 성별에 구별 없이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수 있는 음료다. 여성미용은 물론 건강하고 깔끔한 맛으로 물을 대신할 음료로도 인기가 높다. 2010년부터 하락세를 보이는 곡물 차음료 시장에서도 하늘보리는 유일하게 30%대 성장을 기록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조대림의 '참 도토리 묵'과 '참 도토리 건조묵'도 도토리와 정제염만을 사용해 도토리 묵 본연의 고소하고 쫄깃한 식감을 구현했다.
막걸리 시장에서도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은 3세대 막걸리가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의 많은 막걸리 업체들은 원가절감과 함께 단맛을 높이기 위해 아스파탐을 사용해 왔다. 하지만 최근 웰빙 열풍과 더불어 막걸리의 항암효과가 알려지면서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은 막걸리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배상면주가의 느린마을 막걸리는 일반 막걸리보다 두 배 정도 비싸지만 아스파탐과 같은 인공감미료를 넣지 않은 막걸리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급격한 매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맛을 내기 위해 각종 성분이 추가된 제품들이 인기가 많았다"며 "사회적으로 건강을 중요시하는 의식이 높아지면서 건강에 해로운 성분을 낮추거나 빼는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