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합마다 다른 상호금융 감독제도 개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신협·농협·수협·산림조합 등 상호금융조합마다 다른 감독제도가 합리적으로 개편된다. 일정규모 이상 조합의 경우 경영현황자료를 홈페이지에 공시해야 하며, 신협과 농협 외의 모든 조합들은 매년 의무적으로 외부감사를 실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은 31일 올해 금융감독 방향을 설명하는 '2012년 금융감독 업무설명회'에서 "상호금융조합마다 다른 경영실태 계량평가 등급기준을 개선해 감독 형평성을 제고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간 업계에서는 조합마다 평가기준이 달라 형평성 문제를 지적해 온 바 있다.
잠재적리스크관리와 상호금융의 내부통제시스템 감독도 강화된다. 과도한 대출과 고금리 수신유치 행위를 억제하고,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동산담보대출 취급현황에 대해서도 점검한다.

신협과 농협 외에 외부감사를 실시하지 않고 있던 수협과 산림조합도 일정규모 이상이며 매년 의무적으로 외부감사를 수행해야 한다. 자산 300억원 이상 조합의 경우 중앙회와 조합 홈페이지에 경영현황자료도 공시해야 한다.

이외에 규정을 위반한 단위조합에 대한 임직원 제재 및 특별관리 방안, 상환능력을 무시한 담보 위주의 대출관행 개선 등도 시행할 예정이다. 동일인 대출한도를 초과한 신협에 대해서는 과징금 부과 제도를 신설할 계획을 갖고있으며, 단기매매 증권 운용 비중이 많은 신협의 경우 유가증권 투자를 줄여 향후 주가 및 금리 변동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금감원은 상호금융이 은행과 비슷해지면서 기존의 취지에서 벗어난 것으로 판단, 서민금융지원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이지론과 공동개발한 상호금융 전용상품이 활성화되도록 유도할 예정이며, 지역내 중소기업 대출 강화 등 지역밀착경영이 되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대형 조합에는 '서민금융애로지원센터'를 설치, 서민대출지원과 재테크 상담, 신용회복 및 개인회생 등 종합금융상담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대부업의 경우 금감원의 직권 검사대상이 아닌 자산 50억원 이상 100억원 이하 업체에 대해서도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테마검사를 강화키로 했다. 또한 ▲대부광고시 경고문구 표시 ▲300만원 초과 대출시 변제능력조사 의무화 ▲대부중개수수료 5% 초과 지급 금지 등 대부업법 개정사항에 대해서도 점검한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