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CNK 외교부 전격 압수수색(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검찰이 씨앤케이인터내셔널(CNK)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 개발권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 외교통상부와 김은석 전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대사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윤희식 부장검사)가 30일 오전 10시쯤 서울 종로구 사직로 외교부 청사에 검사와 수사관 10명을 보내 문제의 보도자료를 작성·배포한 김은석 전 에너지자원대사의 사무실과 대변인실, 실무부서 2~3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국제경제국 소속 에너지기후변화환경과와 아프리카중동국의 아프리카과, 외교전문이 들어오는 공보실 외교정보시스템실 등이 포함됐다.

CNK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 정부 부처 압수수색은 이번이 처음이며 외교부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은 전례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보도자료 작성 경위 및 타 부처와 주고받은 공문 등 관련 단서가 포착되면 압수수색 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 분석과 증선위·감사원 등에서 넘겨받은 자료 검토 분석이 끝나는 대로 김 대사 등 핵심 관련자를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카메룬 현지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오덕균(46) CNK 대표에 대해서도 조기귀국의사를 타진해 구체적인 소환일정을 정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매매계좌 59개를 찾아내 이들 계좌에 대한 자금 추적도 함께 진행중이다. 또한 오 대표로부터 CNK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취득가보다 싸게 제공받은 의혹을 사고 있는 정관계 관련자들에 대해 유상증자 및 BW인수발행 상황 등을 총괄적으로 조사해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조유진 기자 tin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