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목요야간민원실 여권교부 맞춤형 등기제 민원24전용청구 운영 등 고객 감동 민원서비스 펼쳐
관악구는 시간적 제약으로 근무시간 내 민원처리가 어려운 직장인 등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 목요야간 민원실', '여권교부 맞춤형 등기제', '무인민원 발급기 24시간 운영', '민원24 전용청구'를 운영함으로써 주민에게 경제적·시간적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민원인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대입구역과 신림역에 설치한 무인민원 발급기 운영시간을 24시간으로 확대하고, 인터넷으로 언제 어디서나 민원신청과 처리가 가능한 '민원24 전용청구'를 구청 1층 종합민원실에 설치·운영해 주민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여권발급 민원을 1회 방문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여권교부 맞춤형 등기제를 통해 여권을 신청인이 지정하는 장소에서 등기우편으로 교부받을 수 있다.
이 외도 주민의 눈높이에 맞는 민원안내를 위해 주민이 직접 민원안내에 참여하는 '일일 민원안내 도우미제', 출생·사망·혼인·이혼·개명 등 가족관계등록 신고 일체를 1일 이내 처리하는 '가족관계등록신고 1일 처리제',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민원처리 단축 마일리제' 등 맞춤형 민원서비스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은희호 민원여권과장은 “구청을 방문하는 고객 뿐 아니라 전화고객에게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 지향의 친절마인드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평가해 주민의 욕구와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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