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자본시장의 ‘트레져 헌터’ 사모펀드]③ 베인캐피털(BainCapital)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자본시장의 ‘트레져 헌터’ 사모펀드]③ 베인캐피털(BainCapital)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미국 월가의 대표적 대형 사모펀드인 베인캐피털은 요즘 하루가 멀다 하고 뉴스에 오르내리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 경선의 유력 주자인 미트 롬니 전 메사추세츠 주지사가 바로 베인캐피털의 창립 멤버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경쟁자들은 기업 인수합병 과정에서 그가 대량 감원을 주도했다며 공격하고 있다.

보스턴에 본사를 둔 베인캐피털은 1984년 컨설팅업체 베인앤컴퍼니의 파트너였던 롬니와 콜먼 앤드루스 3세, 에릭 크리스 세 사람에 의해 설립됐다. 창업주인 빌 베인이 베인앤컴퍼니의 컨설팅 노하우를 기업 인수합병(M&A) 분야에 직접 응용하는 새 벤처사업을 롬니에게 제안한 것이다. 1년 동안의 고생 끝에 세 사람은 개인투자자들로부터 3700만달러의 펀드자금을 조달했고 직원 수는 10명이 채 되지 않았다.
초창기 베인캐피털은 유망성있는 초기사업체를 지원하는 벤처캐피털 부문에 주력했다. 사무용품 공급업체 스테이플스에 투자해 7배 가까운 이익을 낸 것이 대표적이다. 1986년 단 한 곳뿐이었던 점포 수가 2011년에는 2000개로 늘었다. 90년대 들어 베인캐피털은 좀더 대형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차입매수(LBO)·그로우스캐피털로 전략을 바꿨다. 92년에는 매출 1억670만달러 수준이던 암패드(아메리칸패드앤페이퍼)를 인수해 96년 매출 5억8390만달러 기업으로 바꿔 상장시키는 등 두각을 나타냈다.

[세계자본시장의 ‘트레져 헌터’ 사모펀드]③ 베인캐피털(BainCapital) 원본보기 아이콘


90년대 후반에는 도미노피자, 셀프세탁소 체인 얼라이언스런드리, 아티산엔터테인먼트 등을 인수해 이익을 냈고 사모펀드들의 기업 바이아웃 붐이 일었던 2000년대에는 버거킹, 휴튼미플린, 워너뮤직 등에 투자했다. 2004년에는 또다른 사모펀드 KKR과 손잡고 완구체인 ‘토이져러스’를 66억달러에 인수했고 2005년에는 칼라일과 컨소시엄을 이뤄 던킨브랜즈를 24억달러에 인수했다. 2000년대 말에는 짐보리와 웨더채널을 인수하고 최근에는 SNS 링크드인에도 투자했다.
그러나 베인캐피털의 이같은 성공은 설립자인 롬니에게 오히려 짐이 되고 있는 모양새다. 블룸버그통신은 롬니가 자신의 사모펀드 CEO 경력에 대해 ‘일자리 창출의 적임자’라는 주장의 근거로 들어 왔지만 이제 이것 때문에 월가의 ‘탐욕스런 상위 1%’의 전형적 인물로 공격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뉴트 깅리치 전 하원의장 등 공화당 내 라이벌들은 “자유시장경제에서 투자의 목적은 기업가정신과 일자리 창출”이라면서 “기업의 고혈을 합법적인 방식으로 빨아먹는 이들의 몫이 되어선 안된다”고 롬니에게 맹공을 퍼붓고 있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