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들쭉날쭉 유가, 올해는 어떨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들쭉날쭉 유가, 올해는 어떨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지난해 국제유가 고공행진의 기폭제 역할을 했던 리바아 사태가 반정부군의 승리로 종지부를 찍고 리비아 원유생산이 예상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작년말이나 올해부터 국제 원유가격이 배럴당 100달러 밑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형성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이란발 지정학적 불안이 이러한 장미빛 시나리오를 휴지조각으로 만들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아울러 유럽과 미국에서 경기회복을 위해 최대한 유동성을 완화시키는 정책에 무게를 싣고 있어 이 역시 국제 유가를 불안케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실물경제가 회복되지 못한 상황에서 통화가 팽창해 결국 국제 상품시장으로 자금이 쏠리며 원유가격을 왜곡하는 현상이 발생될 가능성이 크다.

세계 주요 기관별로 다양한 국제 유가 변동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있다.

이란 관련 지정학적 불안이 유지되나 이란의 원유생산 및 수출에 실질적인 차질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선물시장의 투기 영향이 이어지나 수급상황 개선으로 국제유가는 두바이유 기준 평균 90달러 후반에서 100달러 초반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다.
이어 이란사태가 원유공급 중단으로 이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세계 경제가 침체할 경우에는 두바이유 원유가격은 배럴당 80~90달러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이란을 둘러싼 마찰이 확대되면서 원유공급에 중대한 차질을 빚을 경우에는 세계 경제가 불황국면에 접어들고 국제유가는 폭등 후 폭락이라는 변화를 겪게 될 것으로 보인다.

즉 경제적 지정학적 불확실성이 크지만 세계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으로 가느냐,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가 석유시장의 최대 관심사다.



오현길 기자 ohk041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