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숫자로 보는 주간경제]유로존 9개국 신용등급 강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13일 프랑스를 포함한 유로존 9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강등했다. 이들 국가는 S&P 이같은 조치가 그동안 부채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왔던 자신들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었다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한편 이란의 핵개발을 둘러싸고 미국을 중심으로한 서방과 이란간의 갈등이 악화되면서 지역 일대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란에서는 핵과학자자가 폭탄테러로 사망하는 일까지 발생했다.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 봉쇄시 유가가 배럴당 20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왔다.

◆ 9개국 = S&P가 유로존 9개국의 신용등급을 하향조정했다. 프랑스와 오스트리아는 최고등급인 AAA에서 AA+로 1단계 내려앉았고 재정위기 우려가 높은 이탈리아와 스페인은 2계단씩 하락해 각각 BBB+와 A로 강등됐다. 포르투갈과 키프로스의 신용등급은 투기등급인 BB와 BB+로 각각 두 단계씩 하락했고 몰타,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의 신용등급은 1단계씩 내려갔다.
S&P는 독일을 비롯해 네덜란드, 핀란드, 룩셈부르크 등의 AAA등급은 유지했으나, 16개 유로존 국가중 독일·슬로바키아(안정적)를 제외한 14개국의 등급전망은 모두 '부정적'으로 제시해 추가적인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을 열어놨다.

유로전 각국은 S&P의 이번 등급조정에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유로 지역이 부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결단력 있게 행동을 취하고 있는데도 이같이 등급 조정을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그러면서도 유럽국들은 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개혁의 의지는 계속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프랑수아 바로앵 프랑스 재무장관도 "(신용등급 강등이) 좋은 소식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재앙이 닥친 것도 아니다"라면서 추가 긴축정책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탈리아 역시 "이번 신용등급 강등으로 (부채 위기 해결을 위한) 지금의 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정부의 결심이 강해졌다"고 말했다. 쇼이블레 장관은 이어 "유로존 국가의 공공재정을 안정화하고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도울 것"이라면서 "공공재정을 강화하고 유로존 부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앙겔라 메르켈 정부의 노력은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 200달러 =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하면 국제유가가 80% 급등해 2008년 기록했던 배럴당 150달러를 넘어 배럴당 200달러에 육박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보고서가 나왔다.

프랑스 은행 소시에떼 제네랄은 보고서를 통해 이란이 호르무즈 해협 봉쇄에 나설 경우 미사일, 기뢰, 고속 전투함 등을 이용해 비교적 쉽게 뜻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경우 유가가 사상최고치를 기록했던 2008년의 배럴당 150달러의 기록을 깨고 20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봤다. 하지만 이 보고서는 이란이 봉쇄에 성공해도 미국이 군사적 대응에 나설 것이기 때문에 실제 봉쇄 기간은 2주를 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란의 수도 테헤란에서는 30대 핵과학자가 11일(현지시간) 출근길에 폭탄테러 로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범인들은 오토바이를 타고 피해자의 차량에 접근해 자석식 폭탄을 장착한 후 도주한 걸로 알려졌다. 지난 2년간 이란에서는 핵과학자를 대상으로한 테러가 4건 이상 있었다.

이란은 즉각 테러의 배후에 미국과 이스라엘이 있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테러 사실이 알려진 직후 자신들은 이번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이번 폭탄테러를 계기로 양국간의 갈등은 더욱 깊어졌다.

한편 티머시 가이트너 미 재무장관은 10일부터 사흘간 중국과 일본에 방문해 이란의 석유수입조치에 동참해줄 것을 부탁했다. 중국은 이같은 가이트너 장관의 요구에 대해 미국의 일방적인 이란 제재는 부적절하다는 견해를 내놓으며 거부한 반면 일본은 꾸준히 이란으로부터 석유 수입을 줄여나가겠다는 회답을 해 가이트너 장관의 체면을 살려줬다.

◆ 4.1% = 중국 국가통계국은 12일 지난달 중국의 소비자물가상승률(CPI) 상승률이 4.1%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경제 전문가들의 전망치 4% 보다는 높아진 것이지만 다섯 달 연속 둔화세를 유지했다. 최근 15개월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정부가 그동안 강도 높게 시행해 오던 긴축 통화정책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음이 증명되면서 중국의 지급준비율 인하 등 통화정책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져가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중국의 지난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이 5.4%를 기록 정부의 연간 CPI 상승률 목표치 4%를 웃돌았다는 점을 들어 중국 정부가 여전히 물가를 의식해 적극적으로 긴축정책 완화에 나서기를 주저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나주석 기자 gongg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