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차분한 연말장세 예상<하나대투證>

최종수정 2011.12.23 07:43 기사입력 2011.12.23 07:43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하나대투증권은 23일 연말 프로그램 장세가 기대되는 가운데 차분한 연말장세가 될 것이라 전망했다.

이종성 연구원은 "시장흐름이 수렴형 패턴으로 전개됨에 따라 외가격 옵션의 권리행사 가능성이 낮아진 게 변동성지수 하락의 주요인으로 분석된다"고 판단했다.
오히려 시장의 등락폭과 파동길이가 짧아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방향으로의 큰 추세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측면에서 보수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 변동성지수란 옵션시장 투자자들이 예상하는 미래 코스피200 지수의 변동성을 나타낸 지수이다.

이 연구원은 "연말 프로그램 장세가 기대되는데 과거 경험상 배당락일 3일 전부터 프로그램 매수세가 집중적으로 유입됨이 관찰됨에 따라 차분한 연말장세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연말까지는 과거 12월의 장세와 유사하게 큰 변동없이 차분하게 마무리될 것"이라며 "하지만 시장의 에너지는 점차 응축되고 있고 조만간 특정 방향으로 큰 추세를 준비 중에 있음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겠다"고 덧붙였다.
서소정 기자 ss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