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신은 '우리의 영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신은 '우리의 영웅'
AD
원본보기 아이콘

1929년생인 고(故) 강태조 일병은 1951년 4월 한석산 전투에서 숨진 장소.

1929년생인 고(故) 강태조 일병은 1951년 4월 한석산 전투에서 숨진 장소.

원본보기 아이콘

김영석 일병이 1951년 9월 백석산 전투에서 숨진 장소

김영석 일병이 1951년 9월 백석산 전투에서 숨진 장소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61년간 차디찬 땅속에 묻혔던 6ㆍ25전쟁 전사자 2명이 유가족품으로 돌아갔다. 20대초반 가장으로 뱃속의 아기를 남겨둔채 전장에 나간 고(故) 강태조 일병과 인식표와 함께 발굴된 고(故) 김영석 일병.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17일 "최근 7사단 8연대 소속인 고(故) 강태조ㆍ김영석 일병의 유해를 최근 강원도 인제와 양구에서 각각 발견하고 신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1929년생인 고(故) 강태조 일병은 1951년 4월 한석산 전투에서 숨졌다. 2009년 5월 유해가 수습됐지만 신원확인에 필요한 단서가 없어 애를 태우다 지난해 6월 딸 강춘자(63) 씨가 감식단에 유전자를 제공하면서 신원이 확인됐다. 국군전사자 유해 6천여 구와 강 씨의 DNA를 일일이 비교해 신원을 확인했다.

강씨는 "아버지가 돌아온다니 꿈만 같다"면서 "언제 어디서 전사했는지도 몰라 막연히 6월25일에 제사를 지냈는데 이제는 정확한 기일에 제사를 지내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아버지가 입대하며 불렀다는 이별 노래를 평생 잊지 못하고 내게 들려준 어머니의 한이 이제는 좀 풀린 것 같다"고 덧붙였다. 갓 결혼한 20대 초반 가장은 아내와 뱃속의 아기를 남겨둔 채 장남인 형을 대신해 전장으로 떠나며 이별의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고(故) 김영석 일병의 경우 지난 6월 인식표와 함께 발굴된 뒤 이름과 군번을 단서로 아들 김인태(63) 씨를 찾아 DNA 검사로 신원을 확인했다. 김 일병은 1951년 9월 백석산 전투에서 숨졌다.

아들 김 씨는 "어릴 적에는 군복 입은 아버지 사진을 품 속에 넣고 다녔지만 오래전 그마저 잃어버려 지금은 얼굴조차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전쟁 직후 재가한 어머니를 오랜만에 찾았는데 3년 전 돌아가셨다"면서 "살아계셨다면 아버지 소식을 제일 반겼을 것"이라고 아쉬워했다.

국방부는 17일 오후 지역 관할 사단장과 유해발굴감식단장이 유가족 집을 방문해 장관 명의의 신원확인 통지서와 유품, 관을 덮었던 태극기 등을 전달한다. 전사자 유해는 다음달 대전현충원에 안장된다.



양낙규 기자 if@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