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용기 대덕구청장의 'QR코드' 사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자치구 가운데 가장 뛰어난 QR코드” 자부심 가득…맛집, 관광지 등 주민입장서 만들어

정용기 대덕구청장이 구청의 모바일홈페이지 중 해피로드 부분을 열어보이고 있다.

정용기 대덕구청장이 구청의 모바일홈페이지 중 해피로드 부분을 열어보이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이건 대덕구가 정말 자랑하고 싶은 일입니다. 주민입장에서 다른 어느 지방자치단체들보다 잘 만들었습니다.”

정용기(49) 대전 대덕구청장이 자신의 명함 뒷면에 있는 ‘QR(Quick Response)코드를 보여주며 설명했다.
서울시를 비롯, 전국의 많은 자치단체들이 모바일용 웹홈페이지를 만들고 있지만 QR코드를 이용해 주민생활에 도움을 주는 웹홈페이지는 대덕구가 최고란 자랑이다.

정 청장이 지난 3월 직원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QR코드를 이용한 모바일홈페이지 아이디어를 냈고 자치행정팀, 전산담당 직원들이 석달간 자료수집을 거쳐 지난 달 웹서비스가 가능해졌고 1일 모바일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를 시작했다.
정용기 구청장을 비롯한 대덕구 공무원들의 명함 뒷면에도 QR코드가 있다.

정용기 구청장을 비롯한 대덕구 공무원들의 명함 뒷면에도 QR코드가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대덕구의 모바일홈페이지는 다른 자치구 홈페이지와 다르다. 시나 구의 홈페이지를 그대로 줄여서 만든 게 일반적이라면 대덕구는 주민들이 편하게 쓸 수 있게 주민입장에서 만들었다.

정 청장은 “보도자료, 직원검색 이런 것보다 우리 구의 맛집이 어디인지, 관광지는 어디고 축제나 행사는 어디서 하는지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맛집이나 관광지에서 QR코드를 찍으면 바로 그곳을 안내하는 자료가 나오도록 만들었다.
대덕구의 모바일홈페이지.

대덕구의 모바일홈페이지.

원본보기 아이콘

QR코드는 ▲대덕구 대표 ▲평생학습 ▲문화관광 ▲맛집 ▲대덕구의회 ▲행정안내 로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기기로 스캔하면 분야별 정보를 실시간확인할 수 있다.

대청댐부터 금강이 이어지는 로하스해피로드, 공문서, 명함, 각종 홍보물 등에 QR코드가 들어간다.

특히 로하스해피로드에 붙은 문화관광 QR코드는 관광객들에게 더 많은 관광지와 맛집을 안내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관광지 사진과 정보는 구청 공보계 직원들이 발로 뛰면서 하나하나 만들어냈다.

정 청장은 “맛집의 경우 QR코드를 통해 찾아오는 손님들께 값을 약간 깎아주는 시스템을 준비 중”이라고 소개했다.

QR코드는 약수터에서도 쓰인다. 대덕구의 모든 약수터에 QR코드를 설치, 실시간으로 약수물오염도를 확인할 수 있게 만드는 중이다.

정 청장을 비롯한 구청직원들 명함에도 QR코드를 붙였다. QR코드로 모바일홈페이지에 들어가 주민이 친절한 공무원 등 직원을 직접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관광객이 해피로드에 있는 QR코드로 관광지 검색을 하고 있다.

관광객이 해피로드에 있는 QR코드로 관광지 검색을 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QR코드는 정 청장 스스로 어디에 내놔도 손색없는 작품이라고 자랑할 정도다. 주민 행정이 이 정도는 돼야 하지 않을까.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