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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리포트]“청년들에 기회와 희망을” 기업들 ‘서포터즈’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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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의 첫걸음 ‘일자리 만들기’

최근 기업들이 청년 일자리 만들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은 취업박람회에서 청년들의 입사원서를 작성하는 모습.

최근 기업들이 청년 일자리 만들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은 취업박람회에서 청년들의 입사원서를 작성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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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경제 위기론이 다시 대두되고 있다. 리먼 사태로 야기된 미국발 경제 위기의 여진이 다시 글로벌 위기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는 것. 이런 분위기에서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청년 실업의 해소는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첫걸음이다.

내년도 일자리 예산이 사상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 정부는 내년도 일자리 예산을 올해보다 6000억원 늘어난 10조1000억원을 편성했다. 취약계층을 위해 56만2000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이번에 편성된 내년도 일자리 예산은 정부 총지출 326조1000억원의 3.1%에 해당하는 규모로 올해 일자리 예산과 비교했을 때 예산 증가율은 6.3%다. 정부 총지출 증가율인 5.5%보다 0.8% 포인트 높게 책정됐다.

이번에 늘어난 6000억원의 예산은 대부분은 청년과 여성, 장애인 등의 일자리 지원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청년 전용 창업자금으로 2000억원이 신규 투입되는데 청년인턴제 예산이 올해 1456억원에서 내년 1539억원으로 확대되며 4만명의 청년 인턴을 채용하게 된다. 청년을 위한 일자리 지원 정책으로는 지자체가 해외 취업사업을 지원하는 글로벌 청년취업이 22억5000만원 규모로 신설된다.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은 “신성장 동력분야에서 보다 많은 인재를 양성하고 더 좋은 일자리 만들기 지원에 중점을 뒀다”며 “경기 불확실성 속에서 고용 증가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목표는 정부의 의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실제적으로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이 움직여야 하는 부분이다. 정부에서 아무리 일자리를 늘리라고 장려하더라도 각 기업은 경영 여건이나 시장 환경 등을 고려해 직원 고용을 하는 것이다. 때문에 일자리 문제는 정부 의지보다 기업의 의지와 마인드가 더 중요하다.

2011년 10월 현재 세계 각국이 일자리 만들기 전쟁 중이다.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지난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에서 2000만개 일자리가 사라졌다. 지금의 속도라면 사라진 일자리를 한 순간에 회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오히려 내년 말까지 부족한 일자리 수가 두 배로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이다.

30大그룹 사상 최대 12만4000명 채용 계획
결국 기업들이 움직여야 한다. 이에 기업들에 대한 구애가 이어지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달 30대 대기업 총수들과 간담회를 갖고 “공생발전 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시장경제를 지킬 수 있고 우리 사회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면서 “당면한 여러 문제를 극복하는 데 정부의 힘만으로는 되지 않고 기업이 앞장서 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 맞춰 전경련은 국내 30대 그룹이 올해 사상 최대 규모인 12만4000명의 신규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11만명이었던 지난해 채용보다 12.7% 늘어난 규모다. 30대 그룹은 상반기에 이미 6만8000명을 채용했다. 특히 고졸 인력도 3만5000명을 신규 모집키로 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발 경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지만 우수한 인재를 선제적으로 확보하겠다는 의지”라며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중앙회도 일자리 만들기에 적극 나설 것을 천명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최근 올해 중소기업의 일자리 만들기와 대·중소기업간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김기문 중앙회장은 지난 1일 기자간담회에서 “‘중소기업 일자리 만들기 추진위원회’를 만드는 등 일자리 창출에 중소기업이 중심 역할을 하고, 대·중소기업간 실질적인 상생협력문화 정착을 통한 동반성장 기반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벤처협회, 여성경제인협회, 이노비즈협회 등 13개 중소기업 관련 단체와 함께 ‘중소기업 일자리 만들기 추진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또 김치, 장류, 두부 등 성장 잠재력이 큰 전통식품의 산업화 및 해외시장 개척 등 글로벌화 추진에도 힘쓴다.

대·중소기업간 공정한 경쟁을 위해 지난해 도입된 ‘납품단가조정협의의무제’와 ‘하도급계약추정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 대기업의 무분별한 중소기업 영역 진출을 방지하고 사업조정제도 대상 업종을 늘리는 방향으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을 개정한다.

중기중앙회는 이처럼 중점적으로 추진할 30개 사업을 ‘케이비즈(Kbiz) 2010 프로젝트’로 선정하고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정부와 경제단체의 바람과 소망이 통한 것일까? 최근 각 기업에서 일자리 만들기와 동반 성장에 대한 고민의 결과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전경련과 중소기업중앙회가 앞장 선 영향인지는 잘 몰라도 각 기업에서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들이 잇따라 발표되는 것.

KB 금융그룹은 지난 6~7일 양일간 인천 송도에서 전국 최대 규모의 취업 박람회를 개최했다. ‘2011 KB굿잡 중견·중소기업 취업박람회’가 그것인데 KB금융그룹은 이 행사를 통해 1000명 이상의 현장취업과 사후관리 등을 통해서 1600명 이상이 일자리를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빵업계 1위인 SPC그룹도 파격적인 지원과 함께 청년 일자리 만들기에 적극 나섰다. SPC그룹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밤낮없이 열심히 배우고 일하는 아르바이트 대학생들 가운데 연간 100명을 선발해 대학 등록금의 절반을 지원하는 한편, 그룹 공채의 10%를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배스킨라빈스 등 각 매장에서 아르바이트 한 학생 출신에서 뽑기로 했다. 이렇듯 경제단체는 물론 각 기업이 청년 취업과 동반성장에 앞장서면서 정부의 최고 걱정거리인 일자리 만들기의 바람이 확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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