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페이스]하타나카 요시히코 아스텔라스제약 대표이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페이스]하타나카 요시히코 아스텔라스제약 대표이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 일본 기업들이 낙관적이었던 올해 하반기 전망을 다시 검토하고 있다. 지난 3월 터진 대지진 이후 재건사업이 활기를 띠면서 전반적인 경기반등을 예상했지만 미국·유럽의 재정불안에 따른 엔화 강세라는 예기치 못한 악재가 덮친 것이다.

일본 제약업계 역시 예외가 아니다. 시가총액기준 일본 2위 제약업체 아스텔라스제약을 이끄는 하타나카 요시히코(畑中好彦) 대표이사(사장)는 16일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지금은 중요한 전환점이며 세계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할 때”라고 말했다.
일본 상경계열의 명문학교 도쿄 히토츠바시국립대학을 졸업한 하타나카 사장은 졸업 직후인 1980년 후지사와약품에 입사해 사회에 첫발을 내딛었다. 후지사와약품은 지난 2005년 4월 야마노우찌제약과 합병해 전문의약품 전문업체 아스텔라스제약으로 거듭났다. 하타나카 사장은 아스텔라스 미국법인장과 최고재무책임자(CFO)를 거쳐 올해 6월 사장으로 취임했다.

일본 제약업계는 안팎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제네릭(복제약) 사용 권장과 특허만료 약품의 대폭 가격인하 등 의료비 억제책이 널리 실시되고 있는데다 정부의 신약승인심사도 더욱 엄격해졌다. 게다가 국내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주력 제약의 특허만료 시기까지 닥쳐 수익성 하락이 예상되고 있으며, 천정부지로 치솟은 엔화 가치도 수출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일본 제약업체들은 해외 인수합병(M&A)에 적극 나서는 등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섰다. 아스텔라스도 지난해 폐암치료제 ‘타세바’로 유명한 미국 항암제 제조사 OSI파마슈티컬즈를 주식공개매입(TOB)으로 인수했다. 항암제 시장의 전략적 교두보 마련은 물론 미국 시장 영향력 강화까지 얻었다는 평가다.
아스텔라스제약 역시 1분기 순익이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 치료제 매출 하락과 연구개발비용 상승 등이 원인이었다. 그러나 하타나카 사장은 올해 순익 20% 증가라는 목표 달성을 낙관하고 있다.

하타나카 사장은 “국내 제약시장 환경이 더욱 어려워짐에 따라 일본 제약업계는 전면적인 질서재편을 피할 수 없게 됐다”면서 “아스텔라스를 비롯해 다케다제약·다이이찌산쿄·에이사이제약의 4대 업체들은 한때 비슷한 경영전략을 발휘했지만 이제는 각자 독자적인 전략으로 다른 길을 걷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스텔라스는 고유의 제품으로 신흥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할 것이며 제품개발과 프로모션 등에서 폭넓은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라면서 “인수합병 역시 가능한 선택지가 되겠지만 단순히 의료 인프라만 확보하는 목적의 인수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타나카 사장은 “충분히 매력있고 우리의 강점이 통할 수 있는 시장에 진출한다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면서 “신흥시장의 빠른 성장에 발맞춰 시장 접근성에 무게를 두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스텔라스제약의 근본적인 약품가격 정책까지 급격한 변화를 감수하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김영식 기자 gra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