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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진'에도 日소매업체 영업 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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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지난 3월11일 도호쿠 대지진에도 불구하고 올 1분기(3~5월) 일본 소매업체 영업이익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일본 50개 슈퍼마켓과 편의점의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하며 6분기 연속 늘어났다고 8일 보도했다.
대지진 여파로 공급이 부족해진 반면 소비자들이 여진 우려에 사재기에 나서면서 수요가 급증한 덕분에 할인폭을 줄일 수 있었던 것이 영업이익 증가를 이끌었다.

세븐앤아이홀딩스의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30% 증가한 682억엔을 기록했다. 슈퍼마켓 사업부 영업이익은 144억엔으로 3배 가량 늘었다.

이온은 비용절감과 사업개편 등의 영향으로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283억엔을 기록했다. 슈퍼마켓 사업부 매출 총이익도 증가했다.
대지진 이후 소비자들이 식품과 배터리 등을 사재기하면서 편의점들의 실적도 개선됐다. 패밀리마트는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대비 5% 증가한 91억엔을, 로손은 15% 증가한 128억엔을 기록했다.

더위가 시작된 가운데 절전 관련 제품 중심으로 편의점과 슈퍼마켓 동일점포 매출이 6월 이후 크게 증가하는 등 향후 전망도 밝다.

편의점에서는 아이스크림과 냉면 등의 제품이 인기며, 슈퍼마켓에서는 선풍기와 땀흡수력이 좋은 의류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다.

이에 세븐앤아이홀딩스는 내년 2월로 마감하는 2011회계연도 순익 전망을 지난 4월의 875억엔에서 1050억엔으로 20% 상향 조정했으며, 이온은 400억엔에서 25% 늘린 500억엔으로 높였다.

다만 대지진으로 설비 등이 파손되면서 이온은 올 1~6월 동안 특별손실로 529억엔을, 세븐앤아이홀딩스는 449억엔을 기록했다.



공수민 기자 hyunh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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