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리 +α' 절대수익형펀드, 손해볼 일 '절대'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금리 -α '원금손실' 위험성 인식해야

'금리 +α' 절대수익형펀드, 손해볼 일 '절대' 없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금리+알파(α)'의 수익을 낸다는 절대수익추구형 펀드가 변동장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손실 가능성에 대해서도 파악한 뒤 투자해야 한다는 조언이 잇따르고 있다. '절대 손해 없이 수익만 나는' 금융상품으로 인식돼서는 안 된다는 설명이다.

3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에 절대수익형펀드로 구분된 '채권알파'나 '시장중립' 유형의 펀드 가운데서도 연초 이후 기준, 손실을 본 펀드가 확인됐다. '채권알파' 펀드는 국내 채권(국채, 지방채, 특수채, 일정 등급 이상의 회사채 등)에 50∼90% 가량을, 주식에 10% 이하를 투자해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펀드다. 이 전략을 추구하는 펀드 가운에 '동부해오름증권투자회사 6[채권혼합]'이 -1%, '산은안정증권투자회사 2[채권혼합]'이 -1.61%, '인Best플러스채권혼합형12'가 -0.05% 등으로 연초 대비 손실을 봤다.
'시장중립' 펀드 역시 주식보다는 채권에 주로 투자하며, 헤지펀드의 주요 전략 중 하나인 '롱숏 전략(현물주식 매수와 동시에 공매도 전략이나 선물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시장중립' 펀드 가운데 '플러스코리아롱숏증권투자신탁K 2(채권혼합)'는 연초 이후 수익률이 -0.59%로 원금에 손실을 본 경우다.

공통적으로 절대수익형펀드의 목표는 금리에 α의 수익률을 더하고, 시장 등락과 상관없이 일정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것이다. 일반 주식형 펀드보다는 투자 위험성이 낮아 변동장세인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시장 전문가들은 이들 펀드의 투자 포트폴리오나 운용 전략를 통해 해당 펀드가 가지고 있는 투자 리스크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위험성이 '낮은' 것은 맞지만 '없는' 것으로 잘못 알아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신긍호 한국투자증권 고객자산운용부장은 “일반적으로 절대수익형에 대한 기대수익률은 8∼10% 수준으로, 금리보다 높으면서 일반 주식형펀드 보다는 낮다”면서 “그러나 확정금리 금융상품이 아닌 이상, 손실 가능성도 5∼10%는 있다”고 역설했다. 금리 +α가 아닌, 금리 -α의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그는 이어 “기대수익률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높은 위험을 부담할 수 있다”면서 “절대수익형 상품에 투자한다면 금융시장에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한 운용 프로세스를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동필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도 “롱숏전략 등 헤지펀드 전략에서 과거 20년 가운데 2, 3년 꼴로는 손실이 났다”면서 “가능성은 비교적 낮지만 손실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은 위험하다”고 우려했다.

서 애널리스트는 “일부 상품은 파생상품을 편입해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는 고위험 상품에 속한다”면서 “내 펀드의 전략이나 포트폴리오를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