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윤대 KB금융 회장
[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락스타를 통해 고객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문화경영의 성공모델을 만들어 나가려 합니다."
어윤대(사진) KB금융지주 회장은 요즘 무엇보다 기업금융 강화와 유스(Youth)고객 확대에 힘쓰고 있다. 기업 및 젊은 고객 기반을 강화하는 것은 KB금융이 국가경제에 이바지하는 동시에 미래 성장동력을 찾는 길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대기업에 대한 서비스 강화를 위해서는 지난해 9월 이찬근 전 골드만삭스 한국대표를 영입해 대기업금융그룹을 신설한 뒤 부행장으로 선임했다. 현재 이 부행장 밑에는 대기업 및 기관영업본부와 투자금융본부가 있다. 어 회장은 "올 초부터 10대 그룹을 포함한 국내 주요 대기업 오너 15명과 잇달아 만났다"면서 "그들을 직접 만나 대기업을 위한 금융서비스, 즉 KB금융과 대기업의 협력방안을 깊이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만남 이후 외환거래 실적이 예전보다 40% 이상 늘어나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어 회장은 외환거래는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대기업에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시간이 좀 필요하지만 일단 거래가 본격화되면 더 많은 성과가 뒤따를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KB금융의 강점과 약점을 묻자 어 회장은 "가장 큰 강점은 2600만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 고객과 1200여개의 네트워크"라고 말했다. 아울러 "고객을 수용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 등 전자기술(IT)인프라는 다른 금융업체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강력한 영업기반"이라고 강조했다. 반 세기의 역사를 가진 KB국민은행의 높은 인지도와 시장변화에 빠르게 움직이는 조직문화도 개인소매금융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성공요인으로 꼽았다.
어 회장은 "앞으로는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프라이빗뱅킹(PB)이나 기업고객 서비스를 더 강화할 것"이라며 "이 부분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인력·제도 등을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민규 기자 yus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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