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태상준 기자] 벌써 11년째다. 할리우드에서는 상당히 저 예산인 3800만 달러의 제작비로 미국에서만 무려 그 네 배에 육박하는 1억4400만 달러의 특급 흥행을 기록한 '분노의 질주' 1편이 나온 것이 2001년의 일이다. 당시 주목 받던 신인이던 빈 디젤과 폴 워커는 이 영화로 단번에 전세계가 주목하는 특급 스타로 떠올랐고, 신인 감독 롭 코헨은 이후 '트리플 엑스' '스텔스' 등 할리우드를 주름잡는 거물 감독과 프로듀서가 되었다.
이런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할리우드 메인 스튜디오가 가만 놔둘 리 없다. 2003년 2편을 시작으로 무려 두 차례 더 '분노의 질주' 속편이 극장에 나왔다. 심지어 2006년에 나온 통산 세 번째 시리즈 '패스트 & 퓨리어스: 도쿄 드리프트'는 원년 멤버 없이 모두 새로운 배우들로 캐스트를 채우기도 했다. 생명력을 잃고 망해가던 시리즈의 운명을 되돌린 것은 2009년 '분노의 질주: 더 오리지널'(이 영화의 원래 제목은 'Fast & Furious'로, 국내에서는 1편과의 연결 고리를 위해 '디'가 아닌 '더' 오리지널이라는 틀린 영문법의 개봉 제목을 붙이는 해프닝도 있었다) 빈 디젤과 폴 워커가 다시 합류한 이 영화는 전세계적으로 3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벌어들이며 기사회생했다.
이제 쓴소리를 할 차례다. 화려한 외피에도 불구하고 '분노의 질주: 언리미티드'의 드라마는 헐겁고 나른하고 하품 난다. 드라마가 마치 액션 사이에 위치한 '시간 때우기' 장면처럼 느껴질 정도다. 연달아 다채로운 액션이 '빵빵' 터지는 화면과는 달리 드라마는 러닝 타임 130분의 2/3를 넘겨도 도무지 앞으로 나갈 생각이 없다. 도대체 어떤 드라마길래? 영화 선택에서 꽉 찬 드라마 전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이 영화를 보지 않는 편이 낫겠다. 사실 이 영화에서 묵직한 드라마를 기대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태상준 기자 birdc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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