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랩 가입시 임원들 자사주 매입 꼭 확인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삼성증권 상장사 임원 랩 통한 자사주 편입 안 시켜
거래소, 자사주 투자와 관련한 재교육 시킬 터

[아시아경제 이규성 박지성 기자]자문형 랩 분야 국내시장 1위인 삼성증권 은 그동안 계열사 임원들의 랩어카운트 가입할 때 ‘포트폴리오 구성에 자사주를 편입시키지 않는다’는 사전고지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원들이 자사주를 직접 살 경우와 마찬가지로 랩을 통한 자사주 투자도 공시대상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원칙은 타사의 임원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

그동안 랩의 경우 간접투자로 인식돼 일부 상장사 임원들의 경우 자사주 편입에 따른 공시위반여부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삼성증권에 따르면 이 회사는 공시위반 등 규정을 어길 개연성이 높다고 판단해, 삼성전자 등 계열사 임원들이 랩어카운트에 가입 시 자사주 편입이 불가하다는 고지를 한다. 임원들이 자사주 매입할 경우 6개월간 의무적으로 보유해야하고, 사고 팔 때 관련 내용을 일일이 공시해야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내부자에 포함되는 상장사 임원과 주주 등은 자사주를 6개월 내에 거래해 이익을 얻을 경우에도 회사에 이익을 반환해야 할 의무가 있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상장사 임원들의 자사주 편입이 불법은 아니지만 까다로운 자사주 매입규정 때문에 자사주를 포트폴리오에 포함시켜달라는 요청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실제 금융당국도 상장사들이 임원들의 랩을 통한 자사주 매입을 인지하고 있고, 랩 가입상담 시 판매사들도 이런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여지는 낮다고 판단하고 있다.
자문형 랩어카운트는 투자자문회사로부터 포트폴리오 구성에 관해 자문을 받아 금융투자회사가 운용하는 상품이다. 펀드가 자산 운용사에 완전 일임하는 간접투자인데에 반해 자문형 랩은 투자자 본인의 증권계좌로 투자하는 것이 차이점이다. 지난해 증권사 최고의 히트상품인 자문형랩은 지난해 초 5000억원에 불과했던 시장규모도 1년 만에 5조원으로 10배 이상 성장하면서 올해도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증권사들 대부분은 임원의 자사주 투자를 막아놓기 마련이지만 임원임을 숨기고 랩 투자를 시작하는 경우 사실상 자사주 거래를 막기 힘든 점도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근본적으로는 계좌 명의에 관한 문제인데 대안적인 투자방법이 많다. 임원의 배우자 명의로만 투자를 하도 법적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유호범 금융감독원 선임조사역은 “상장사의 등기임원이 직접 투자가 아니라 랩을 통해서라도 자사주를 취득한 뒤 공시를 하지 않을 경우 주의경고부터 최고 형사처벌까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의도성을 가지고 하지 않는 경우 주의경고 정도의 제제로 그친다고 덧붙였다.

특히 펀드의 경우 완전한 간접투자라고 볼 수 있지만 랩은 이런 종목을 매수해달라고 운용 지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직접투자의 여지가 있다는 게 금융당국의 시각이다.

김도연 한국거래소 공시제도팀 팀장은 “실수로 (자사주 매입)누락 시킨다고 하더라도 추후 적발이 되면 제제는 가해진다”며 “최근 관련 사항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으며 상장사 관계자들을 불러 모아 다시 한 번 교육을 진행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규성 박지성 기자 bobo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