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채권 단기물중심 강세, 미금리하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인포지션 주목..국고5년입찰후 방향잡을듯..내달 금통위전까지 박스권 흐름

[아시아경제 김남현 기자] 채권시장이 강세(금리하락, 선물상승) 출발하고 있다. 지난주 기준금리가 동결된데다 미국채 금리도 하락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특히 단기물을 중심으로 강세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1조9600억원어치 국고5년물 입찰로 장기물은 부담이기 때문이다.

채권시장 참여자들은 외국인 포지션에 주목하는 하루가 될것으로 예측했다. 또 국고5년물 입찰에서의 장기물 매수강도를 확인후 방향성을 잡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내달 금통위전까지는 박스권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14일 오전 9시10분 현재 채권시장에 따르면 국고5년 10-5가 지난주말대비 보합인 4.47%를 기록중이다. 여타 주요지표물로는 거래체결이 없는 가운데 통안2년물이 전장대비 매도호가가 4bp 내린 3.87%를, 매수호가는 3bp 내려 3.88%를 나타내고 있다. 국고3년 10-6도 매도호가만 전일비 5bp 떨어진 3.89%를 보이는 중이다.

채권선물시장에서 3월만기 3년물 국채선물은 전장대비 11틱 상승한 102.54로 거래중이다. 현선물저평은 지난주 19틱에서 21틱 가량을 보이고 있다. 이날 국채선물은 1틱 오른 102.44로 개장했다. 은행이 2204계약을 순매수하고 있다. 외국인도 344계약 순매수세를 보이며 7거래일만에 매수반전했다. 반면 증권과 개인이 각각 922계약과 905계약을 순매도하고 있다. 보험도 800계약 순매도세다.

은행권의 한 채권딜러는 “지난주말 미금리 하락 영향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외국인이 가세를 하지 않는다면 강세폭은 제한될 듯 싶다. 금리가 빠지면 스프레드는 다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금리가 오르면 스프레드가 다소 축소되는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다음달까지는 박스권 장세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딜러는 “금통위가 끝나고 지난주말 미국채 금리가 하락하면서 단기물 중심으로 매수세가 지속되며 강세시도를 하고 있다. 금일 5년물 입찰을 앞두고 있어 장기물 매수는 조심스런 가운데 당분간 외인매매 동향을 봐가면서 소폭 등락하며 횡보하는 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며 “입찰후 장기물 매수강도를 확인한후 방향을 정할 듯 싶다”고 말했다.

또다른 은행권 채권딜러도 “주초 수급부담도 있고 해서 일단 지난주 커브스티프닝은 유지되는 모습이다. 미국장 강세분이 좀 밋밋하게 반영되는 듯 싶다. 전강후약하는 분위기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딜러는 “금통위 금리 동결로 연내 금리 인상속도나 폭이 크지 않을 것이란 기대가 형성되면서 저가매수세가 유입되며 강세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매도 포지션 청산과 저가매수 유입으로 추가적으로 금리가 하락할 여지는 있겠다. 다만 금리인상 사이클이 여전히 진행 중이어서 하락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월말로 갈수록 경제지표에 대한 부담과 3월 금리인상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지며 금리는 다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남현 기자 nh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