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캠코, 저축銀 정상화 앞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진단 구성...pf사업장 전면실사·투자유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저축은행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장 정상화를 추진하기 위해 내부 전문가들로 추진단을 구성하고 투자자를 유치하기로 했다.

20일 캠코 관계자는 "PF 관련 내부 전문가들로 이뤄진 저축은행 PF 사업장 정상화 추진단을 구성, 이날 오전 중 인사조치했다"며 "앞으로 캠코가 보유한 PF 사업장 중 300여개 사업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니터링 대상 사업장은 캠코가 지금까지 인수한 PF사업장 368개 중 이미 정리된 30개와 매각을 진행 중인 26개, 정상화된 2개를 제외한 310개다.

장영철 캠코 사장은 "기존 검사가 관리를 위한 리뷰 차원에 그쳤다면 이번 검사는 회생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진행하는 것"이라며 "PF사업장 관리는 단순하지만, 정상화의 경우는 다른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진단의 규모는 태스크포스(TF)보다 크고 팀보다는 작은 10명 수준이며, 김양택 전 서부관리단장이 지원단 단장을 맡아 지휘한다.
캠코는 또 저축은행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외부 투자자 유치에도 힘쓸 계획이다.

캠코 측은 "현재 접촉하고 있는 투자자는 없지만, 사업장 조사 및 검토를 마치면 투자자 유치를 진행할 것"이라며 "재무적 투자자(FI) 뿐만 아니라 전략적 투자자(SI)도 함께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 저축은행에 선뜻 투자하겠다는 투자자들이 쉽게 나오지 않는다는 점은 문제다. 현재 부동산 경기가 불투명한 가운데 아직 PF 부실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금융계는 캠코가 또 다른 정상화 지원 방안으로 올해 말 돌아오는 PF 대출 상환에 대한 만기연장도 고려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캠코가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사후정산방식으로 매입한 저축은행의 부실 PF대출은 총 6조1000억원으로, 올해 말부터 순차적으로 상환 만기가 돌아오게 된다.

처음으로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은 지난 2008년 12월에 저축은행으로부터 사들인 5000억원 규모 PF대출로, 이중 3000억원어치의 만기가 올해 말 도래한다.

또 2009년 3월 매입한 1조2000억원 규모 대출은 내년 3월, 지난해 사들인 4조4000억원 규모의 PF대출 만기는 2013년 2월이다.

장 사장은 "상환 만기 연장은 금융권의 희망사항"일 뿐이라고 답했지만, 연장 가능성은 열어놨다.

그는 "현재로서는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를 이야기할 수 없다"며 "단독적으로 결정할 수는 없는 사안이므로 공적자금위원회와 상의한 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캠코 관계자도 "지금으로서는 정해진 바가 없지만 상황에 따라서 캠코가 상환을 연장해 줄수도 있다"며 "연장해줌으로써 저축은행의 숨통이 트일 수 있다면 (정부와) 협의해서 만기 연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뚫었다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