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제역 백신접종 사실상 전국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정부는 구제역이 6개 시.도로까지 확산됨에 따라 경기 전역과 강원, 충청 지역에도 예방백신을 접종키로 했다. 특히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추가 전염이 예상되는 지역에 대해서도 조만간 예방적 차원에서 백신을 접종한다는 방침이어서 사실상 예방백신 접종대상이 전국으로 확대됐다.

농림수산식품부는 4일 "경기도 전역, 강원 춘천·원주·강릉·홍천, 충남 보령·홍성청양 지역에 구제역 예방백신을 접종하기로 했다"며 "구제역이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추가 확산이 우려되는 구제역 발생지역과 발생지역에 둘러싸여 추가 전염이 우려되는 비(非)발생지역에 대해서도 예방접종을 선제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구제역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앞으로 구제역 전염 조짐만 보여도 지역에 관계없이 백신을 접종하겠다는 것으로 접종대상 지역이 사실상 전국으로 확대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는 백신 접종지역이 늘어남에 따라 오는 14일에는 125만마리분, 20일에는 125만마리분의 백신을 긴급 수입하기로 했다. 그러나 백신의 예방 효과가 2주쯤 뒤 나타나고 여전히 돼지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돼 구제역을 조기에 잠재울 수 있을지 의문시되고 있다.

지금까지 구제역 백신 접종 지역은 지난해 12월 23일 경북 안동·예천, 경기도 파주·연천·고양 등 5개 시·군에 첫 접종키로 결정한 이후 열흘 동안 6개 시·도, 49개 시·군·구로 늘었다. 이 중 23개 지자체는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은 곳이다. 접종대상 가축수도 98만3000마리에 이른다.
구제역은 3일에도 충남 보령시 천북면 사호리의 돼지농장,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송정리의 젖소농장, 강원 춘천시 동산면 군자리의 한우농장, 경북 영천시 고경면 석계리와 경주시 안강읍 근계리의 한우농장에서 잇따라 확인되며 확산일로다.

이에 따라 구제역 발생지역은 6개 시·도 38개 시·군·구로, 도살처분 규모는 66만8220마리로 늘어났다. 또 경기도 의정부시와 경북 예천군 및 충북 괴산군과 강원 철원군 홍천군에서도 의심신고가 접수돼 현재 정밀 검사 중이다.

이런 가운데 경기 파주시 축산농가에서 백신을 접종한 한우가 돌연사하거나 사산하는 등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잇따라 확인돼 방역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이 같은 백신 부작용 의심신고는 백신접종이 시작된 이후 처음이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