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뉴욕전망] 주가만큼 주목되는 금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채권금리 급등 이어지면 증시에 부담..재무부 10년물 국채 입찰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전날 감세안 연장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월가가 예상했던 것과 다소 달랐다.

감세안 연장에 따른 증시 상승 효과는 개장초 단 몇 분에 그쳤다. S&P500 지수는 개장 6분만에 연고점을 갈아치운뒤 하락세를 보였고 재차 상승하는가 싶더니 막판 급락하며 사실상 저가로 거래를 마쳤다.
연이틀 음봉이 만들어지면서 지난주 연일 이틀 연속 장대 양봉을 만들어냈던 상승기세가 끝난게 아닌가 부담스럽기도 하다. 특히 전날에 긴 윗꼬리가 달린 음봉을 만들어내면서 부담을 키웠다.

감세안 연장이 모멘텀이 될 것이라는 월가의 예상과 달리 시장은 냉랭한 반응을 보였다.

무엇보다 채권 시장 반응이 예상 밖이었다. 10년물 국채 금리는 3%라는 라운드 넘버를 강하게 상향 돌파하며 3.1%대로 급등했다.
연초 이후 미 10년물 국채 금리 추이<자료 : 야후 파이낸스>

연초 이후 미 10년물 국채 금리 추이<자료 : 야후 파이낸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채권시장에서는 감세안 연장으로 오히려 그 이면의 재정적자에 대한 우려가 부각됐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HSBC는 현재 유럽이 겪고있는 재정적자 위기를 내년에는 미국이 겪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기도 했다.

중간선거에서 패했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사실상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부유층 감세안을 수용했고 시장은 이로 인한 역효과에 대해 우려를 나타낸 셈이다.

하지만 어쨋든 전날 S&P500 지수는 소폭이나마 상승마감됐고 연고점을 갈아치웠다. 아직 상승 추세에 대한 기대감도 살아있는 셈.

다만 뉴욕증시가 감세안 연장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전날 급등했던 채권 금리의 안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채권 금리 상승은 인플레에 대한 신호일 수도 있다는 점에서 급등 후 기술적 되밀림 없이 추가 상승한다면 투자자들은 소비 위축에 대한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날 유가도 장중 배럴당 90달러선을 돌파하며 인플레에 대한 우려를 부각시켰다.

10년물 국채 금리 안정 여부는 재무부의 10년물 국채 210억달러 입찰 결과가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채 입찰은 오후 1시에 이뤄진다.

경제지표로는 오전 8시30분에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주목된다. 여전히 연말 소비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높고 소비 모멘텀 확보를 위해서는 지난 11월 고용지표의 부진을 씻어낼 필요가 있다.

같은 관점에서 연말 소비에 대비해 기업들이 얼마나 재고를 늘려놓았는지를 오전 10시에 발표되는 10월 도매재고 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장전 발표되는 코스트코 홀세일의 분기 실적 역시 소비와 관련된 중요한 변수다.

유럽에서는 아일랜드의 재정 긴축안이 의회를 통과했다는 호재가 전해졌다. 하지만 유럽 구제금융 기금 확대를 추진했던 유럽 재무장관 회의는 독일의 반대로 합의에 실패했다. 유럽 상황은 중립적 변수로 판단된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