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흐름이 바뀌고 있어 기업들은 소재혁신·IT 융복합 시도 등의 노력이 필요
삼성경제연구소가 8일 발표한 보고서 ‘여가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와 기업의 대응’에 따르면 여가 흐름의 변화는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한 여가활동, 전문적 여가활동 등으로 바뀌고 있다.
홍선영 삼성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는 소재 혁신·IT융복합·새로운 용도의 발굴·체험가치 극대화·고객층 확대 등을 꼽을 수 있다”고 말했다.
홍 연구원은 구체적으로 “여가용품이나 여가장비 등 고기능·고성능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기능성 신소재·초경량 신소재를 활용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주행거리와 칼로리 등을 계산하고 길을 안내하는 스마트 자전거, 주변환경 및 인체에 따라 옷 색깔과 상태를 변화 시킬 수 있는 메디컬 섬유 등이 개발 됐다.
또 노르딕 워킹을 제안해 아웃도어 용품판매에 성공한 핀란드의 엑셀(Exel)의 경우처럼 새로운 용도를 발굴 하는 것이 중요해 질 전망이다. 홍 연구원은 “효용가치가 사라진 상품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거나 다른 목적을 위한 활동을 여가활동과 연계시켜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상품화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 체험가치를 극대화한 비즈니스의 예로는 감옥, 수도원, 고택 등 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물을 호텔 등 숙박시설로 활용해 문화체험과 휴식을 제공한 사례를 들었다.
홍 연구원은 “출퇴근 전용 자전거나 걷기 전용 워킹화 등 범용제품과 차별화된 제품 및 서비스와 대중화된 전문 제품 및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정서적이고 문화적인 가치를 높인 여가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홍 연구원은 “템플스테이는 휴식과 명상을 제공하고 도보관광은 건강과 체험이라는 가치를 제공 하는 것처럼 새로운 여가 비즈니스에서 기회를 창출 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선호 기자 like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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