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환경부, '멧돼지와의 전쟁' 선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환경부, '멧돼지와의 전쟁' 선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정부가 '멧돼지와의 전쟁'을 선포한다.

최근 도심 출현이 잦은 야생 멧돼지에 대응하기 위해 광역수렵장을 설정하고 포획 승인권 제도를 도입 하는 등 사실상의 '멧돼지 기동 포획단' 구성이 추진된다.
환경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야생멧돼지 관리 개선대책'을 수립해 시행에 들어간다고 21일 밝혔다.

산악지역 100ha당 야생 멧돼지의 서식밀도는 적정(1.1마리) 수준의 3~4배에 달하는 3.7~4.6마리로 조사됐다고 환경부는 전했다.

개선책에 따르면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전국 19개 시 · 군 수렵장에서 총기 등으로 포획할 수 있는 멧돼지 개체 수가 수렵장별로 서식 추정치의 30%에서 50%로 확대됐다. 엽사 1인당 포획할 수 있는 마릿 수도 3마리에서 6마리로 늘렸다.
멧돼지 출현 가능성이 큰 지역에는 높이 1.5m 이상의 유입차단용 펜스와 생포용 포획틀을 설치한다. 포획·수렵 과정에서 수련견(犬) 사용을 금지해 개에 쫓긴 멧돼지가 도심에 출현하지 않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전국 시·군·구에는 모범 엽사 10여 명으로 구성된 '기동포획단'이 운영돼, 멧돼지가 나타나면 즉시 현장에 출동해 구제 활동을 벌인다.

또, 멧돼지의 넓은 행동 반경을 고려해 4~5개 인접 시· 군을 묶어 광역 수렵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농민들은 지자체가 보유한 포획틀을 빌려 직접 멧돼지를 잡을 수도 있다.

환경부의 '멧돼지 관리방안 마련' 연구 용역을 수행한 이우신 서울대 교수는 "농민이 포획틀을 직접 운영해 잡은 멧돼지 소유권을 농민에게 줌으로써, 농작물 피해에 대한 일부 보상도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최종원 환경부 자연과학과 과장은 "포획틀은 도심이나 농가 등 특정 지역에 피해를 멧돼지를 줄이는 데 주로 활용하고 서식 밀도 조절은 수렵장 제도 개선을 통해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기존에 포획한 멧돼지 수에 상관없이 수렵장 이용료 40만원을 내야했지만 개선안에 따르면 포획을 원하는 멧돼지 수에 따라 장당 10만원인 승인(Tag)을 구입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